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당 공천, 정치 신인이 더 유리하다

[총선 1년 앞으로(3)] 현역 군수 중도 사퇴시 30% 감점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9.06.08 17:48
  • 수정 2019.06.08 17:5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공천이 곧 당선이다는 호남에서의 21대 총선 공천 과정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으로 정가에선 더불어민주당이 정성 평가 강화를 통한 단수공천 확대가 조심스럽게 예상된다고 분석하고 있다.

민주당이 지난 3일 공개한 총선 공천룰을 바탕으로 도내 정치권은 새로운 인물 영입과 현역 국회의원 지역구의 경선, 공천 심사 과정에서 정성 평가 확대 가능성을 전망하고 있다.

우선 민주당은 현역 국회의원들에 대한 감점 기준을 20%, 지난 지방선거에 비해 2배로 확대하고 선출직 공직자의 중도 사퇴에 따른 패널티도 기존 10%에서 30%로 늘렸다. 반면 공천 심사 과정에서 정치 신인에 대한 가점을 신설하고 여성 가산점을 25%까지 올리는 등 확대했다. 아울러 청년·장애인 및 당에 특별한 공로가 있는 사람의 가산 범위도 현행 10~20%에서 10~25%까지 높였다. 음주운전·병역기피·세금탈루·성범죄 등 사회적 지탄을 받는 중대 비리가 있다고 인정되면 부적격 대상으로 분류키로 했으며 경선 불복, 탈당, 제명 징계 경력자의 경선 감산도 20%에서 25%로 강화했다.

한편 지난호에 이어 내년 총선과 관련해 지역 내 자천타전 거론되고 있는 후보군 중, 완도 출신으로는 이영호 전 국회의원이다. 문재인 정부 들어 이영호 전 의원에게 걸었던 지역 주민들의 기대는 해양수산전문가로서 입각이나 공공기관 대표를 점쳤으나 문재인 정부 2주년이 지났지만 등용되지 못하고 있어 내년 총선 또한 적신호가 켜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상황이다.

정객 A 씨는 "국회의원 초선 시절, 이영호 전 의원은 농어민이 실질적으로 당면해 있는 문제들과 농어촌문제와 해양·수산분야의 산적한 현안문제들을 해결해 내면서 해양수산전문가로서 주목받았지만, 재선 당시엔 지역구 분할과 해양수산부마저 해체되는 비운 속에서 재선에 성공하지 못하면서 혹독한 야인의 길로 들어서야만 했다."고 전했다.

이어 "18대 대선에서는 문재인후보의 농어촌정책자문위원장으로 19대 대선에서는 문재인 후보의 해양수산특위 상임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해양수산 12개 분야의 정책공약개발과 선거운동에 참여했지만, 아직까지 부름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이 전의원과 관련한 완도 내 여론은 완도를 대표했던 김영록 전 의원만큼 절대적 지지는 아닌 것으로 관측된다.

정객 B 씨는 "이영호 전 의원이 보여줬던 지도자로서의 열정과 패기는 검증됐지만 조직력이 떨어져 전반적인 호감 여론은 확산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가장 좋은 수순은 문재인 정부에서 공기업이나 공공기관 대표 자리에서 이 전 의원의 색깔을 보여주고나서 자연스레 정계로 이어져야한다"고 전했다.(계속)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