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변환소 범대위, 국회·산자부 방문 ‘종횡무진’ 활약

산자부 방문 “국책사업이냐?” 돌직구 질문...산자부 “주민수용성 등 고려해 판단할 것”답변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5.07 19:39
  • 수정 2019.05.07 19:4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송갑석 의원 면담 모습.
완도읍 망남리 출신 추혜선 국회의원 면담 모습.
해남완도진도 지역구 윤영일 국회의원 사무실 방문 모습.

지난달 26일 창립총회를 가진 ‘완도-제주 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지난 1일 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빠르게 대열을 정돈하면서 국회와 산업통상자원부를 방문해 조사활동을 펼치는 등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다.

우선 범대위는 창립총회가 끝난 후 1일 운영위 1차 회의에서 매주 화요일 오후 4시 정례회의와 필요시 위원장이 수시 소집하는 것과 재정은 50명 위원들이 1년 회비로 10만원을 납부해 500만원을 활동자금으로 사용하기로 하고 오는 15일 오후 2시 전체 총회를 개최해 보고할 계획이다.

또한 많은 위원들이 모두 움직이는게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전체적인 조사활동과 사업추진상황 점검 등을 운영위와 총회에 보고키로 했다.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완도군의회 최정욱 의원이 맡았으며 최병진, 김동일, 윤은주, 안환옥 등 총 5명으로 구성됐다.    

특별위는 15일 총회보고를 위해 지난 4일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지난 4일 이철 범대위 위원장을 포함해 최정욱, 김동일, 안환옥, 김종호(윤은주 위원 대신 포함) 5명이 국회와 산자부 방문에 나섰다. 총회에 정확한 사업추진 현황과 국책사업이냐에 대한 논란, 한전이 사업계획 실시계획 승인을 신청했을 때 승인여부 문제 등을 제대로 보고하기 위한 활동이면서 한전의 사업목적 호도로 인한 주민 불신 등을 상세히 설명하기 위한 자리였던 셈이다.

가장 먼저 국회 산업통상자원벤처부 위원인 송갑석 의원을 면담해 한전에 대한 주민의 불신을 전달했으며, “한전의 밀실행정으로 이런 지경까지 왔다”고 최정욱 특별위원장이 자세히 설명했다.

이들은 완도 망남리가 고향인 추혜선 의원도 면담했다. 추 의원은 “고향 사람들이 힘을 보태야 한다. 완도 전체가 모두 하나가 되어야 한다”면서 지역이 똘똘 뭉쳐 변화소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회에서는 지역구 윤영일 의원실을 비롯해 이개호 의원실(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서삼석 의원실을 방문해 준비해 자료를 전달하고 협조를 당부했다.
 

산업통상자원부 문경준 주무관 면담 모습.

국회 방문 후 세종 산자부 문경준 사무관(분산에너지과)도 면담했다. 최 특별위원장은 한전이 처음부터 사업을 호도한 것과 사업추진 경과와 범대위 구성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범대위 50명 위원 명단을 한전이 입수해 집집마다 방문해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한전의 사업추진 상황에 대한 질문에는 문 사무관은 “국제입찰 이후 프로세스(진행) 상태가 멈춘 상태”라면서 “아직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 신청서는 한전이 제출하지 않았다”고 대답했다.

“국책사업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변환소 사업은 “(산자부)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첫 반영됐고,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앞당겨 추진키로 한 국책사업”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주민수용성 확보가 안된 상태에서 사업승인을 할 것이냐는 최 위원장의 질문에 문 사무관은 “주민수용성 등 여러 가지 고려해 판단할 것”이라고 대답했다가 최 위원장이 주민수용성이 가장 중요하지 않느냐?“고 재차 질문하자 ”(주민수용성을) 가장 중요한 (승인)조건으로 보지만 그것만 보고 결정하진 않는다“고 대답했다. 최 위원장은 ”꼭 (주민수용성을) 반영해 달라“고 힘주어 당부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