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한민국 대테러 청정국 만들기

[독자 기고] 천민국 / 완도경찰서 순경. 대테러 담당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9.04.28 13:08
  • 수정 2019.04.28 13:1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민국 / 완도경찰서 순경

테러란 특정목적을 가진 개인 또는 단체가 살인, 납치, 유괴, 저격, 악탈 등 다양한 방법의 폭력을 행사하여 사회적 공포상태를 일으키는 행위 등을 말하며 테러의 유형으로는 사상적, 정치적 목적달성을 위한 테러와 뚜렷한 목적없이 불특정 다수와 무고한 시민까지 공격하는 맹목적인 테러로 나뉜다.

지난 3월 15일 뉴질랜드 크라이스트 처치 소재 이슬람사원 2곳에서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 무려 50명이 숨지고 50명이 부상당했다.
이틀뒤인 17일에는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에서도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해 3명이 사망하고 5명이 부상을 입었다.

대다수의 시민들은 아직까지도 대한민국을 테러 청정국이라고 생각하며 이런 일들이 우리나라에서는 발생하지 않겠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이며 UN에서 지정한 테러지원 7개국 중 하나인 북한과 휴전 중에 있는 상태이다 또한 테러로 전 서계를 위협하고 있는 IS는 테러위협을 담은 온라인영상에서 IS에 대항하는 세계 동맹국에 한국을 포함시켰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5년간 국내 입국한 테러단체 가입자 50여명이 출국조치 됐으며 사회에 불만을 품은 내국인 2명이 IS가입을 시도하다 적발되는 등 내·외국인에 의한 테러위협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시시각각 다변화 중인 테러의 위협에 맞서 경찰에서는 대테러 대응 매뉴얼에 따라 여러 기관과 합동으로 테러방지를 위한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경찰의 활동과 관련기관의 대처만으로는 한계가있다. 또한 만연히 경찰이나 국가 기관만을 의지하는 안일한 자세는 시민의 테러불감증을 야기할수 있다.

국민들 스스로가 테러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일상에서 무심히 지나칠수 있는 것들에 대한 세심한 관찰력과 신고정신을 가져야한다. 2017년 12월 독일 베를린의 한 시장에서 폭발물에 의한 커다란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었던 것은 약국에 이상한 물건이 놓여있다는 약사의 신고 덕분이었다. 폭발물로 의심되는 물체를 발견하거나 수상한 행동을 보이는 사람을 발견하면 즉각 신고해야한다. 시민들의 이러한 작은 관심과 노력만이 각종 테러와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청정지대인 대한민국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말자!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