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관광정책과 용역사업에 합리적 의심이 드는 이유

[사설] 관광문화 지역전문가 빠진 용역보고서와 무분별한 용역발주의 문제점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9.03.09 15:51
  • 수정 2019.03.09 16:0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관광정책과에서 주관하며 1억원 규모의 용역사업비로 진행 중인 완도군 관광종합개발용역 수립 용역 2차 중간보고회가 의회에 보고됐지만, 의원들의 입장을 들어보면 하나같이 나열식이고 핵심없이, 군민과의 대화에서나 나올 법한 주민 요구사항들이 기술됐다는 반응이다. 

주민 간담회에서 제안된 내용이라 밝힌 용역조사보고서의 주민의견수렴 내용을 보면,  완도읍엔 장보고통일신라촌 조성과 먹거리 개발, 군외면은 수목원과 연계한 관광코스 개발,  신지면은 명사갯길 해양관광특구 지정, 노화읍은 광산 관광상품 개발, 소안면은 유료낚시터 개발, 금일읍은 전지훈련장 추진, 고금면은 덕암산 타워건립, 약산면은 당목항 해안길 조성, 금당면은 김 전시장 건립 등이다.

각 권역별 관광개발사업은 기존 사업을 연계했거나 접근성이나 현실성, 독창성과 역사성을 고려하지 않는 대학 레포트 수준으로써 특히 읍권 구도심활성화 문제와 함께 관광객을 유인하는 컨텐츠의 선택과 집중도 떨어지고 있다.

완도군에서는 용역조사 업체에 주민의견 수렴을 필수라고 밝혔다지만, 관광종합개발이면 지역 관광산업 종사자나 문화계, 예술계, 향토사학계, 지방자치 연구가 등 지역과 관련한 전문성이 필연적인데, 이들이 빠져 있다는 건 결국 이를 발주한 공무원이 자신의 책임을 방기했다는 말이거나 이를 알고도 하지 않았다면 유착 가능성이 있다는 합리적 의심이 드는 대목이겠다.

군이 각종 사업추진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근거를 만들기 위해 용역을 진행하고 있지만 용역조사가 무분별하게 발주되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해 제기되고 있다. 신규사업을 실시하는데 용역에 너무 의존하고 남발하며 기본계획 수립시 제시된 내용이 있음에도 또 다시 용역을 실시해 중복되는 경우도 지적 받고 있다. 더군다나 타지자체처럼 용역보고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자료실의 운영조차 없어 예산 낭비가  심각하게 우려된다.

용역조사를 의뢰할 때 계속 제기돼 온 문제, 최소한 민관 기구를 협치시켜 용역회사와 매칭을 시켜야 한다는 목소리.주민 참여와 협력의 시대를 역행하는 군 관광정책과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