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군 ‘완도읍 경유’ 해저고속철 용역 착수 이유는?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에‘완도읍 경유’논리 개발 목적 추진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3.09 12:15
  • 수정 2019.03.09 12:2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가 지난해부터 목포~제주 간 해저고속철도 건설사업을 재추진하고자 ‘군불’을 지피는 가운데 완도군이 완도읍 경유를 골자로 하는 ‘완도~제주 간 해저고속철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이번 달부터 착수해 지역사회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목포~제주 간 해저고속철도 건설사업은 목포를 출발해 해남과 보길도, 추자도를 거쳐 제주를 잇는 167km 구간의 해저터널 사업으로 공사기간만 16년, 사업비가 16조 8000억원 가량 예상되는 대형 프로젝트다.

이 사업은 지난 2007년 박준영 전남지사와 김태환 제주지사가 해저터널 건설을 국가 차원에서 지원해 달라고 공동 건의하면서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여기에 이낙연 국무총리가 2016년 전남지사로 재직할 당시 “폭설과 강풍으로 인한 제주공항 마비사태로 목포~제주 해저터널을 통한 서울~제주 KTX 개통의 필요성을 재확인했다”고 주장하면서 불을 당겼다.  

그러나 완도읍권에서는 완도읍을 거치지 않은 것과 보길도에도 역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거쳐 가는 역할을 한다는 것 때문에 부정적인 여론이 강하게 형성됐다. 이런 가운데 완도군의 ‘완도~제주 간 해저고속철도 타당성 조사 용역’은 완도읍권에서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일부 지역언론에서 인근 지방자체단체 간 자신들의 지역에 유리한 노선 변경 요구 등 ‘지역 이기주의’를 부추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섞인 보도를 하고 있지만 완도군으로서는 이번 용역의 목적은 분명하다. 정부의 목포~제주 해저고속철도 추진시 완도읍 경유를 위한 논리 개발이 바로 그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이 용역으로 개발된 논리로 오는 2021년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에 목포~제주간 해저 고속철이 반영 대비해 완도 경유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 등을 분석해 정부와 정치권을 상대로 완도 경유를 설득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완도군청 안전건설과 최명신 팀장은 “완도 입장에선 당연히 해야 할 용역사업이다. 기존 철도노선 계획안 그대로 두면 그 계획대로 가게 된다. 선의의 경쟁으로 최적의 노선안 만들어 내면 된다. 지자체마다 욕심이 없을 수 없다. 완도읍을 경유해 가면 완도로서는 모든게 좋아지는데 안할 수 없는 사업”이라며 “이왕이면 완도로 와 육지 마지막 역을 만들어 해저로 간다면 엄청난 효과를 완도로 가져올 것이다. 전문가 동원해 우리 논리를 만들어 먼저 준비해 놓아 정부에서 받아들여지면 좋은 것이고 지역으로서는 이익”이라고 용역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용역규모는 순수 군비 3억원, 기간은 내년 2월까지 1년으로, 군이 제시한 용역안 대로라면 목포~제주 중간에 추가 경유지가 생겨나며, 총연장도 16㎞가 늘어나게 된다.

한편, 제주도는 그동안 제2공항 건설이 최대 현안으로 목포~제주간 고속철 건설사업은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해 왔다. 그러나 국토부가 지난해 28일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해 전남도는 제주 2공항 용역으로 ‘해저고속철도’도 사업추진이 기존보다 용이해졌다고 보고 있다. 당초 제주에서 해저고속철도 반대 사유로 제시했던 ‘2공항 건설 우선’이 예정대로 추진될 수 있게 돼 해저고속철도 반대 명분이 가장 큰 부분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