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양치유는 완도가 최초 기획, 해수부에 강력 요청”

[신년 대담] 신우철 완도군수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2.28 18:48
  • 수정 2019.02.28 18:5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 주>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70%가 넘는 지지율로 재선에 성공한 신우철 군수. 하지만 지난해부터 논란이 일었던 돈사와 변환소, 군 조직개편과 인사 등이 맞물려 민심 이반이 예상되면서 연말 청렴도마저 최하위를 기록하며 위기의 민선 7기를 맞았던 신우철 호.
새해 들어 상반기 인사가 단행이 됐지만 공직사화와 지역사회 여론은 더욱 악화일로. 여러 상황 등을 고려해 결국 민생토크를 앞당기면서 해양치유산업을 직접 설명하며 주민들의 이해를 구하고, 번환소 문제 또한 주민과 직접 소통이 가능한 공무원 배치, 민관이 함께한 협의 대책 기구를 마련 등으로 민심을 달래고 있는 신우철 군수를 지난달 29일 만나 지역사회 논란이 되고 있는 현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들어봤다. 사전에 제공되는 인터뷰안은 없었다.  

● 제1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 지식경제 분야에서‘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축하한다. 해양환경관리팀의 자세한 운영 사례와 앞으로 확대 계획은 어떠한가?
완도군은 해양쓰레기 전담 수거․처리단을 지난해 7월 10일부터 운영하기 시작하여 8월 10일까지 한 달 동안 해양쓰레기 12만 리터 분량을 수거했다. 해양쓰레기 대부분은 폐스티로폼이기 때문에 무게로 환산하면 가볍지만, 해양쓰레기 12만 리터는 36.3평형 아파트 내부를 1m 높이로 쌓을 수 있는 분량인데, 해양쓰레기는 부피가 크고 이물질이 섞여 있어 수거·처리하기 어려운데 해양쓰레기 전담·수거 처리단이 마을 구석구석에 쌓여 있는 폐스티로폼을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이물질 제거 및 일반 쓰레기와 분류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전국 최대 규모의 전복 및 해조류 양식 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완도군은 지리적 특성 및 태풍, 풍랑 등 자연재해로 인해 매년 폐어구, 폐스티로폼 등의 해양쓰레기 발생량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으로 청정 해양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해양쓰레기 전담 수거․처리 공무직 4명을 채용하여 해양쓰레기 처리 및 청정바다 지키기에 앞장서고 있다.

● 완도군이 올해 해양치유산업을 핵심 전략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예산확보로 보인다. 특히 민간자본 유치를 위해서는 해양치유센터 건립이 언제 되느냐에 따라 사업의 속도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서 며칠 전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공모하는 2019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 전남도 추천사업으로 ‘완도 해양치유 블루밸리 조성사업’이 최종 선정된 것은 4월 확정까지 결과를 지켜봐야 하지만 일단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된다. 해양치유산업의 로드맵은? 
해양치유산업의 핵심은 해양치유센터로 이곳에서 갯벌 치유와 해조류 치유 등 각종 치유가 이뤄질 것으로 가장 핵심이면서 가장 시급하다. 정부의 안은 금년에 예산를 확보하고 내년부터 설계해 2021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는 안이었다.
이대로 두고 볼 수 없어 해양수산부에 들어가 강력하게 요청했다.
해양치유산업은 완도군이 최초로 기획했고, 문재인 정부가 이를 채택했는데, 지금에 와서 다른 지자체와 보조를 맞추라고 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장관과 국회에 요청해 완도군만 별도로 실시설계 예산을 확보하게 되었고 2020년에 완공을 목표로 하게 됐다. 결국은 분위기다. 완도가 이러한 분위기를 선점해 해양치유는 완도밖에 없다는 등식을 인식시키기 위해 연초부터 군민과의 대화에 이어가게 됐다.

● 변환소 문제와 관련한 완도군 간담회를 통해 군과 의회, 사회단체 대표, 주민대표 4자를 아우르는 범군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자고 했는데 그 다음날 한전이 변환설비 국제입찰을 진행해 주민의사를 무시한 구태의연한 사업추진이라며 주민들 반발이 거세다. 간담회에서 한전의 사업중단·보류 약속과도 어긋난 부분인데 완도군에서 이 부분은 강력하게 항의해야 되는 것 아닌가?
민선 7기의 핵심 방향은 해양치유산업이다. 그런데 해양치유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환경적인 요인이 중요한데, 태양광과 풍력, 돈사나 변환소 문제 등 지역민과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비단 완도만의 문제는 아니다. 위쪽 지역부터 하다하다 안되니 완도까지 오게 된 것으로 보이는데, 진도 해남 장흥도 마찬가지고 보성은 심각하다. 그런 것에 에너지를 낭비할 수 없다고 보인다. 특히 변환소 문제에 대해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소설까지 쓰고 있는데, 그것이 가장 안타까운 상황이다. 군수의 자리는 찬성 편도 있고 반대 편도 있는 주민들을 일방적으로 어느 한 쪽 편만의 손을 들어 줄 수 없다. 변환소 문제의 본질은 한전과의 문제인데, 주민들의 화살이 군수에게 오는 것이 안타깝다. 그래서 한전을 방문해 요구한 것이 왜? 일방적으로 가느냐? 주민 수용성 문제는 생각하지 않고 밀어붙이기식 사업 추진으로 이를 강행하려고 하느냐? 이러면 밀양 사태를 불러온다! 지금은 변환소 반대한 이들의 입장이 더 타당하다고 밝혔다. 그리고 간담회를 개최해서 이를 공식적으로 항의했더니 본부장부터 과장까지 바꾸더라. 앞으로가 중요하다. 지금 완도군에서는 주민들의 입장에서 피해가 없도록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곧, 주민과 군, 의회가 범군민대책위원회를 꾸려 공론화 과정을 통해 이 사안을 처리해 갈 것이다.  국제입찰과 관련해선 입장문이 나갈 것이다.

● 얼마 전 있었던 완도군 상반기 인사는‘파격’ ‘발탁’ 인사라고 이야기하지만, 민선 6기 2년차에서 기대했던 인사방향이 너무 늦게 터진 거 아니냐?부터 지난해 8월 조직개편에 따른 후폭풍이다, 군수의 사무관 군기잡기다 등 부정적인 내용이 더 많은 것 같다. 특히 4개월 전보인사까지 이번 인사의 의미는?
박기제 면장의 경우엔 농업축산분야에서 능력이 있다. 나아가 대민관계 또한 원만해 현재 풍력과 태양광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신지면의 문제를 잘 해결하고 있고, 정인호 면장 또한 돈사 문제로 갈등 양상이 큰 고금면의 연고지 배치가 됨으로써 현재 진정 기미가 보이고 있다.
여기에 지역사회의 큰 화두인 변환소 문제 또한 주민들의 편에서 관이 어떤 판단해야 하는지 그 감각이 뛰어난 김원석 계장이 담당하고서 주민과의 소통이 좋아지고 있으며,  배정택 전 읍장의 경우엔 읍 서부 출신이라 자칫 오해를 받을 수도 있었다. 그렇게 민원과 관련해 전보인사가 이뤄지다 보니 4개월 승진과 면장으로 나갔던 김희수 과장이 자치과장으로 오게 됐지 항간에 떠도는 측근 인사란 말은 오해다. 열 손가락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이 없다고들 하지 않는가! 공무원들은 모두가 한 가족이다.   

● 문재인 정부 들어 공모사업의 성격이 공무원 중심에서 민·관협력으로 많이 바뀌고 있다. 자치경영대상도 민·관협력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 아닌가 싶다. 그런 대표적인 사례를 모범으로 삼아 민·관협력 공모사업을 적극 발굴·추진할 의향은? 
민선 7기 지역발전상생위원회가 곧 발족 될 것이다. 과거에 비해 군정에 쓴 목소리를 냈던 주민들이 위원으로 참가해 불합리한 군정 정책에 제안을 해도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완도군에서는 주민 소통 방향과 구성에 대해 주민 중심으로 운영 될 것이며, 군정 전반에 걸쳐 논의할 수 있게 기구로 활동할 것이다.
군수가 단독 위원장이 아닌 공동 위원장 제도를 도입하고, 지역 내 갈등 요소에 대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외부 위원을 위촉하는 갈등조정 위원회도 신설할 계획이다.
현재 추진 중인 교복 무상 지원이나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할 문화 공간 확보, 장학사업도 그 효과를 늘리며 더 열심히 공부를 하게 만들어주는 정책을 논의해 가면 좋겠다.

●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완도군의 준비가 초라한 모습인데, 민관 협력으로 지역적 한계를 두지 말고 구성의 폭을 넓혔으면 한다. 100주년을 맞아 기념사업회를 재건해 정신 계승을 활발하게 해야된다고 보이는데 이에 대해서?
맞다. 좋은 이야기다. 어느 한 쪽에 편향되면 발전하지 못하고 침체하거나 정체하게 된다. 특히 항일운동은 완도의 정신이다. 정신을 드높이는 일이란 화합과 번영의 단초가 된다. 담당자에게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전하겠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