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독자들 ‘민생 관련’최고의 이슈로!

[연말 특집] 완도신문 독자들이 뽑은 10대 뉴스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1.19 19:45
  • 수정 2019.01.19 20:1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한전의 일방적인 변환소 추진과 지역사회 반발
2017년 한 해 동안 가장 이슈가 됐던 한전에 의해 추진 된 완도 변환소 문제는 정부의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한국전력이 해남과 진도에 이어 완도에 건설하려는 완도-제주 간 #3HVDC(제3 초고압직류송전망) 해저송전선 건설사업이 2월 22일 완도읍 대가용리 주민설명회 취소로 그동안 일사천리로 추진해 오다 일단 제동이 걸렸다. 변환소 입지가 선정되기까지 추진내용도 전혀 군민들에게 공개되지 않아 논란이 일었다.
3월에는 대가용리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변환소 사업중단’ 요청이 있었고, 이어 주민들로 구성된 범군민대책위가 결성됐다.
변환소 문제는 지방선거와 맞물려 정치인들의 화두가 됐고, 한전은 지방선거 당시에는 사업을 보류하면서 변환소 문제는 잠시 소강상태. 이후 9월 또 다른 변환소 주민대책위(한전에선 이를 입지선정위원회에 준함)가 결성 돼  다양한 활동을 펼쳤지만, 변환소 대체부지 확정 놓고 ‘격론’ 을 펼치면서 12월 위원장 명의 부지 확정 공문을 한전에 보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주민대책위 10명은  위원장이 독단적으로 공문을 발송한 행위는 대책위의 규정을 무시한 처사임으로 원천 무효임을 선언한다는 성명서를 내기에 이르렀고 변환소 문제는 2019년에도 완도사회의 뜨거운 감자로 어떤 귀결을 맞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2. 주민도 모르게 허가 난 고금돈사, 날아간 ‘신우철 군수’ 재선 지지율
6월 13일 실시된 제7회 지방선거 완도군수 선거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신우철후보는 70%가 넘는 높은 지지율로 민주평화당 박삼재 후보를 제치고 재선에 올랐다.
높은 지지율로 민선 7기 군정 수행에 있어 수월할 것이란 예상은 민생과 관련해 빗나갔다. 8월 완도군청 광장에서는 고금면 사회단체장을 비롯한 지역민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4월 고금면 척찬리 일원에 돼지 축사 개발행위 허가와 건축허가가 난데 대한 반대집회를 열었다. 주민들은 고금면에는 각종 유언비어와 갈등 여론이 커져가고 있는데, 이는 애초부터 돼지 축사와 관련해 인허가를 맡고 있는 완도군에서 공론화를 전혀 안한 상황에서 이같은 사업이 진행됐기 때문이다고 완도군을 성토했다. 여기에 변환소 문제와 민선 7기 조직 개편과 인사까지 더해져 군수 취임 이래 최악의 상황을 맞았다.  
 

3. 6·13 지방선거, 신예 대거 당선과 2표차 당락 ‘당선무효 소청’과 4표차 기각  
6월 13일 치러진 군의원(기초의원) 선거에서는 현역의원들이 대폭 물갈이 된 가운데 8대 초선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한 기대와 더불어 기존 7대 의회보다 전문성이 약화돼 집행부에 대한 견제가 제대로 될 것인지 우려가 교차됐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9명의 의원 중 7명이 새로 당선돼 신예들의 약진이 두드러진 가운데 현역의원 물갈이가 큰 폭으로 이뤄졌다. 현역의원은 3선의 조인호 의원, 재선의 박인철 의원 단 2명이 생환하는데 그쳤다.
이러한 가운데 2표 차로 낙선한 군의원 가 선거구 정관범 후보가 전남도 선거관리위원회에 ‘당선무효’소청을 제기했다. 하지만 재검표 결과 오히려 4표 차로 늘어나 선거결과가 그대로 유지됐다. 그야말로 용궁을 다녀온 재선의 박인철 의원은 선거를 두번 치뤄 3선 의원이란 별칭까지 얻었는데 "착찹한 마음이다. 선거를 한번 더 치른 것 같다. 물론 정리돼 기분은 좋다. 상대방 마음도 이해가 된다. 나도 2표 차 낙선이었다면 소청 제기 고민을 많이 했을 것이다. 만약 결과가 뒤집어 진다면 고등법원에 가야하는지 말아야 되는지 그런 고민 때문에 고생을 했다. 다 끝나서 마음 편하다."고 소회를 밝히기도.
 

4. 완도군 청렴도, 올해 최하위 ‘5등급’ 분류  
국민권익위원회가 12월 5일 ‘2018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를 발표했다. 완도군은 종합청렴도는 지난해보다 0.44점 하락한 6.80점으로 고흥군, 장흥군과 함께 전남 군 단위 지방자치단체에서 최하위 ‘5등급’으로 분류됐다.
지난해 내부청렴도가 3등급으로 오르면서 종합청렴도가 4등급으로 분류됐던 것이 올해는 내부청렴도가 거꾸로 한단계 내려간 4등급에다 (내부)부패사건 발행현황 감점 부분이 순위하락 요인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권익위가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완도군 외부청렴도는 전년대비 0.07점(2017년 7.15점 → 2018년 7.08점) 소폭하락한 반면, 내부청렴도는 전년대비 0.49점(2017년 7.72점 → 2018년 7.27점) 큰폭으로 하락했다 민선 6기부터 청렴도 향상을 강조하며 다각적인 대책을 추진해온 재선의 신우철 군수의 입장에선 할말을 없게 만들었다.
 

5. 고금 출신 김영록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전남도지사 당선 
한편의 드라마 같았다.  관운 하나만큼은 타고난 사람이란 소리가 자자했다. 전남도 행정부지사로 공직을 마감한 후, 무소속으로 국회의원에 출마해 당선이 유력시 되던 해남 출신의 통합민주당 민화식 후보를 상대로 초반 열세를 뒤집으면서 막판 극적인 역전승으로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이후 재선의 승승가도를 달리면서 내리 3선 국회의원까지 예약한 듯 보였지만 민주당의 광주전남 홀대론이 부상하면서 민심은 급변해 정치적 뒷배였던 박지원 국회의원과의 정치적 결맹까지 져버린 채, 민주당에 남아 국민의당으로 출전한 윤영일 현 의원에게 패배의 쓴잔을 마시면서 그렇게 잊혀져 가는 정객으로 남는 듯 했다.
하지만 전화위복. 야인 생활도 잠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촛불 정국과 탄핵으로 문재인 대통령 당선의 일등공신이 되어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으로 화려하게 부활했다. 그런데 그게 끝이 아니었다. 이낙연 전 도지사가 국무총리로 지명되면서, 무주공산이 된 전남 도백의 자리에 또 다시 도전장을 내밀며 민주당 공천권을 따내며 지난 지방선거에서 상대 후보들을 여유있게 따돌리면서 도백의 자리에 올랐다.
 

6. 민선 7기 ‘국(局)’ 신설 조직개편과 수직적 위계 강화 논란 
민선 7기 완도군청의 조직개편은 ‘2국(局) 1사업단 신설’로 확정됐다.
8월초 완도군의회를 통과한 완도군 조직개편에 따라 청사 재배치에 1억 6,600여만원과 정원 29명 증가로 매년 16억 상당의 인건비가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완도군 조직개편의 핵심, 그것은 문재인 정부 들어 중앙 권한의 지방정부 이양에서도 볼 수 있듯 한마디로 수평적인 사회로의 진입하는 대한민국이라 볼 수 있는데, 완도군의 조직 개편은 상하의 폭을 더 넓히면서 더욱 수직적이고 권위주의적으로 만들었다는 점이다. 권위주의적 문화는 권력지향적인 패거리 문화와 권력에 대한 줄서기식 인습을 만들며 시대에 역행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완도군의 실기라는 여론이 많았으며, 이를 또 승인해 준 군의회에 대해서는 "자치행정과에 완전, 농락 당한 군의회" 라는 세간의 논평까지 이어졌다. 
 

7. 매생이·전복 등 지역특산품 매년 반복되는 가격폭락 파동 
2014년 10미 기준으로 50,917원하던 완도 전복값이 16년 41,968원, 18년 1월 38,000원, 5월 들어서는 30,000원 선에 거래되면서 사상 최악을 맞이하며 자칫 지역 산업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전복값 하락은 불법 양식 어민이나 유통업자만 잇속을 차렸기 때문이란 비판도 있지만  지속가능한 전복양식산업 활성화를 위해 종묘와 양성, 환경개선, 정보구축 체계 도모를 완도군이 제대로 하지 못했단 여론도 높았다.
수산 선도군으로서 수산 물 판매유통 방식에 대한 개선과 각종 어류 양식에 있어 새로운 품종으로 다변화하지 못한 점도 제기됐다. 

8. 이낙연 국무총리까지 다녀간 최악의 가뭄 노화·보길
올해는 노화 보길 섬 주민 8,500여명이 물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다. 올해 강우량이 평년에 비해 50.8%에 그치면서 상수원인 부황저수지가 바닥을 드러내는 등 극심한 가뭄 때문이었다.
7월부터 2일 급수 4일 단수 제한급수를 하다 8일 단수 2일 급수로 제한급수를 늘려 물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은 갈수록 태산이었다. 행정선과 해경함정에선 물을 실어 날랐다. 군에서는 2일급수 8일 단수로 약 50여일 공급할 수 있는 총 저수량 42만t 18.5%인 7만6천t을 유지하기로 방침을 세우고 날마다 관정지하수 300t과 하천수1300t을 물차로 상수원에 나르는 피나는 노력을 했고, 이낙연 국무총리까지 방문했다. 군행정에서 극심한 가뭄의 해결책은 현실적으로 보길 정자리 일대에 댐 건설이라고 진단했는데, 공동체를 위해 모든 사람들과 공개적으로 논의하고 협의하는 절차를 밟아야 하는 것을 전제로 해야만 한다.는 주장과 함께 해수담수화 사업도 제기됐다. 
 

9. 슬로시티, 완도 전지역으로 확대
 4월 3일 국제슬로시티연맹은 지난 5년 동안 완도군의 주목할 만한 변화와 성과에 대해 높이 평가하며, 향후 5년 동안 슬로시티 회원 도시로 재인증했다. 완도군이 지난 2007년 12월 아시아 최초로 ‘슬로시티 청산도’로 지정된 이후 10여년 만에 ‘슬로시티’를 군 전역으로 확대·재인증을 받은 것이다. 최초 인증받은 날을 기준으로 5년마다 재인증을 받기 때문에 완도군은 이번이 3번째 인증이었다.
국제슬로시티연맹은 이번 재인증 과정에서 슬로시티 범위를 기존 청산도에서 완도 전역으로 확대했다.
 

10. 완도전복, 아시아 최초 ‘ASC 인증’
완도군(군수 신우철)은 아시아 최초 전복에 대한 친환경 수산물 국제인증인 ASC인증을 받은데 이어 해조류 국제인증을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다.
완도군은 7월 아시아 최초 전복 ASC 인증을 계기로 '책임있는 수산물 생산'을 완도 수산업의 차별화 전략으로 수립하고, 오는 2021년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개최 전까지 전복 인증 어가 확대, 광어․해조류에 대한 ASC 인증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해조류의 ASC 인증으로 브랜드 가치 향상 및 해조류 산업 활성화로 명실상부한 '해조류 산업의 메카'로서 세계적으로 도약하는 계기로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편집자 주> 본보에선 2018년도 10대 뉴스를 선정하기 위해 주민을 대상으로 12월 15일부터 12월 26일(수) 오후 6시까지 회신받은 내용으로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이밖에 10뉴스 후보로는 <가리포진 복원사업, 도 우선 사업선정 불구 국비 확보 실패> <총사업비 136억원 투입 ‘해양생물특화단지’ 분양시작> <대야리 마을이장의 전횡과 횡령, 투사가 된 주민들> <운항공백 제주뱃길로 인한 지역상권 피해와 실버클라우드호 취항> <솔릭·콩레이 태풍피해와 특별재난지역선포> <지방소멸 보고서와 분주한 지자체의 인구늘리기 대책> <친부 살해 무기수 김신혜, 복역 18년만에 ‘재심 확정’> <내년 완도 중학생 ‘무상교복’ 지원> <군의원 의정비 인상> 등이 이어졌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