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변환소, 군-의회 포함 범대위 구성 합의 ‘새국면’

합의 한축인 마을연대“대책위 구성 환영, 제3입지선정위 되는건 반대”입장문 발표 향후 파장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1.19 16:27
  • 수정 2019.01.19 16:4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제주간 #3HVDC 변환소 및 송전선로 건설사업이 지난 27일 완도군청 상황실에서 열린 군·의회·한전·주민대표 4자 간담회를 통해 군·의회가 포함된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해 올해 2월부터 지역사회 최대이슈가 된 완도변환소 건설사업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열린 변환소 건설사업 관련 4자 간담회는 군청(신우철 군수, 허정수복지행정국장, 서현종 경제산업국장, 안환옥 경제교통과장), 의회(조인호 의장, 허궁희 부의장, 김재홍·박인철·최정욱 의원), 한전(김경수 실징, 김병헌 실장, 전상준 부장, 임상환 과장, 김승현 차장, 김창균 차장), 주민대표(김동일 망석리 주민대책위원장, 김양수·배철지 주민대책위원, 윤은주 마을연대 사무국장, 망석리 임학모 개발위원장, 도암리 이정선 씨, 망석리 김종호 씨) 4자가 모인 가운데 최근 정영래 주민대책위원장이 한전에 보낸 공문무효화 여부와 향후 변환소 관련 건설사업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완도군의 주최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는 신우철 군수 주재로 4자의 입장 표명이 있었고, 주민대책위 위원장의 독단적인 공문발송에 대한 한전의 사업강행 의지와 주민대책위원의 공문 무효화 요구가 맞붙어 날선 공방이 이어졌다. 또한 최정욱 의원은 한전이 완도만을 위한 사업인 것처럼 처음에 사업의 목적을 호도한 부분에 대해서 김경수 한전 실장의 사과와 한전 내부공문에 군 관계공무원이 한전 임의대로 들어간 부분에 대한 질타와 함께 사과를 받아냈다.

마지막까지 주민대책위원장 공문 무효화 요구를 하는 주민대표들과 사업강행 의사를 접지 않은 한전은 신 군수의 망석리를 제외한 제3의 장소 물색을 위한 군·의회와 주민대표·사회단체 등이 포함된 범대위 구성에 합의하고 간담회를 마쳤다.     

그러나 이날 범대위 구성을 합의한 한축인 ‘완도를 지키는 마을연대(이하 마을연대)’가 “행정과 의회 그리고 마을 주민이 포함된 범대위가 제3의 입지선정위가 되는 것을 반대합니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발표해 앞으로 범대위 구성 과정과 제3의 장소 물색이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한편, 신 군수는 전날 나주 한전본사를 방문해 한전 임원진을 면담, 망석리 반대대책위와 주민대책위의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여기에 한전이 주관해 주민설명회를 진솔하게 개최하고 신뢰를 회복할 것을 주문했고, 사업추진 절차 보류와 사업기간 연장 등을 요구했다.

또한 군은 지역 주민들에게 충분한 설명과 대화부족으로 한전이 혼란을 가중시켜 전권이 없는 군과 의회에 비난의 화살이 날아들고 있으며 군과 지역 주민, 대책위 등의 갈등과 반목을 초래되고 있다며 책임있는 한전 관계자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