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시민교육과 지역사회의 역할

김남철 (완도고등학교 역사교사)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8.12.03 11:46
  • 수정 2018.12.03 15:3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우리나라가 처한 남북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도 한국의 민주시민교육에 영향을 주는 변수이다.
남북한의 경제적 격차 심화 및 이로 인한 남북관계의 새로운 전개 가능성이 한국의 민주시민교육에 일정한 제약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사회경제적 양극화로 인한 불평등의 심화, 정보화에 따라 개인의 프라이버시 영역의 침해 가능성 등은 과거에 문제되지 않던 새로운 과제이다.
또한 세계적으로 인구 증가와 환경오염은 인간의 생존 조건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며, 이로 인해 개도국과 선진국 간의 갈등은 더욱 증대될 소지가 많다.

  이같은 시민교육 환경의 변화 속에서 민주시민교육을 둘러싼 쟁점으로 애국주의,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 사회통합의 의미 해석(동화냐 다양성이냐) 등이 쟁점으로 부각되기도 한다.
그리하여 최근에는 국가에 대한 충성이 타 민족이나 국민이 구성원의 인권과 생존권을 위협할 때 우리는 어떤 판단을 내려야 하며, 우리가 보장해야 할 자유와 평등의 범위와 대상은 어디까지인가, 이민자의 문화적 다양성을 어느 수준까지 인정해야 하는가 하는 이슈들이 시민교육의 맥락에서 제기되고 있다.

  시민교육의 변화 필요성에는 많은 국가에서 나타나고 있는 젊은 세대의 공적, 정치적 삶에 대한 관심 저하와 정치참여의 저조 현상도 한 몫하고 있다. 이때 정치적 무관심 자체를 개개인의 권리와 취향의 문제로 내버려두어도 좋은가?
  이제 시민교육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는 그간의 시민교육의 정체성을 반성적으로 돌아보고 방향을 새롭게 설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주역으로 살아갈 미래사회에서는 현재와 다른 시민적 역량을 요구하고 있어 세계 주요국가에서는 미래사회 국제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전체의 근본적인 개혁을 시도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우리나라에서도 글로벌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해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시민의식과 세계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고취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민주시민교육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학교 풍토 및 교육환경 전반의 민주화가 동반되어야 한다. 즉 민주적 교수-학습 환경과 더불어 의사결정구조의 민주화가 절실하다.
교원집단간은 물론 교원과 학생 간 신뢰와 친밀함을 기반으로 교원의 전문적 권위와 교육수요자의 요구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수평적 관계 정립이 필요하다.

학교구성원들의 의사소통구조를 개방하여 교원과 학생 ,학부모 모두 의견 개진과 참여를 활발히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안, 기획 공모, 학교운영위원회 등 각종 위원회의 개방, 학생자치활동과 교무회의의 기능 강화, 학부모 참여 등을 각 학교의 형편에 맞게 도입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아울러 민주시민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학교 교육은 지역사회의 역동적 실천 경험과 연계,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 학교는 지역공동체의 교육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연계 방안을 마련하여 민주시민교육을 확대하고, 지역의 시민단체는 나름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사회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면 민주시민교육의 중요한 자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민주시민의 자질 향상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소통과 협력에서 가능하다. 이제 민주주의를 실천할 때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