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애물단지 완도항 요트계류장 드디어 철거 되나

철거냐 존치냐? 해수부, 전문가 주민 도의원 관련 기관과 간담 후 결정할 듯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8.10.05 10:13
  • 수정 2018.10.05 10:2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사업비 26억원을 들여 지난 2013년 11월 준공한 완도항 요트 계류장이 5년 새 9차례나 파손과 복구를 반복한 가운데 지역 내 애물단지가 되었던 요트계류장이 준공 5년만에 철거냐?존치냐? 기로에 서게 됐다.

해양수산부 해양레저관광과는 지난 4일 최종 복구 불가능을 판단하고 전남도와 철거를 협의했다. 착공 당시 각종 비리로 얼룩졌던 완도 요트계류장은 부적합한 장소에 성급하게 조성하면서 지역에 큰 민폐를 끼쳤다.

완도항 요트계류장은 준공 이후 풍랑주의보급 이상의 바람이 불때마다 파손이 발생해 총 9차례나 파손된 가운데 올해는 지난 7월 태풍 '쁘라삐룬' , 8월 태풍 '솔릭'까지 겹치면서 요트계류장 기능이 완전 상실됐다.

하지만 행정안전부는 파손된 완도항 요트계류장은 태풍 이전에 이미 발생한 피해라며 태풍 피해 복구 대상에서 제외했다. 이런 상황에서 현 위치에 재 시설시 재차 피해가 예상된다고 판단한 완도군은 요트계류장 복구를 포기하고 전남도에 시설 철거를 요청한 가운데 지난달초 해수부와 전남도가 머리를 맞대고 이 문제를 협의했다.

해수부는 지난 4일 요트계류장 미 철거 시 문제점, 계류장 철거 이후의 수요 대책, 계류장 철거·이동시 클럽하우스(관리사무소)의 기능 유지 여부 등에 대해 검토해줄 것으로 전남도에 요청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요트계류장 관련 전문가, 완도주민, 관련기관 등과 협의를 통해 해수부에 관련 자료 보완·제출할 계획이며 철거예산 확보 방안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고 밝혔다.

완도군 관계자는 "아직 완도항 요트계류장 철거는 확정된 건 없고 조율중이다"면서 "국비를 지원한 해수부가 어떤 판단을 내릴지를 지켜보고 있다"면서 "다만 전남도와 군은 계류장 철거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완도항 요트계류장은 2014년 완도 요트사업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실시돼 그 결과 직접 시공 의무 비율 초과 하도급·부실시공·사업비 방만 집행 등이 적발됐다. 감사 결과 전남도가 완도항 마리나 시설 공사를 하면서 직접 시공 의무 비율(도급액의 20%)을 위반한 전체 공사의 96%를 하도급 했으면서도 이를 확인조차 안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특히 철근 콘크리트 부잔교에 허용 균열 폭(0.3㎜)을 초과한 균열(139개)이 발생했는데도 부실 시공을 방치하는 등 공사 관리·감독을 태만한 사실도 밝혀졌고, 현재는 복구마저 어려워지면서 26억 원 규모의 요트마리나 시설은 무용 지물로 전락했다. 결국 부지 선정을 놓고도 졸속 행정을 펼쳤다는 지적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