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폐기물업체, 해남-진도 해양쓰레기 완도로 가져와

[완도군의회 읍면 순회방문] 주요 민원요구 사항 요약 - 1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8.09.24 16:36
  • 수정 2018.09.24 17:1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일 완도읍사무소에선 읍민 주민을 비롯한 군의원, 읍장, 기관사회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행복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민들은 총 9건을 건의했다.

[완 도 읍]

김광술 항동리 이장
완도초등학교 뒤편에서 모노레일까지 도시계획도로 개설을 요구하였으나,지역개발과에서 도시재생 공모사업에 선정되지 못하여 주민들이 본 사업추진을 우려하고 있다. 도시계획도로가 개설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란다.
또한, 완도타워 풀베기 등 공원 관리를 군에서 추진하다 금년부터 용역업체에서 수주관리하여 예전만 못하며, 강진 사람들을 고용하여 지역 일자리 창출에 역행하고 있어 이에대한개선, 검토하여 주길 바란다.
【답변】 현장과 실태조사 후 답변드리겠다.

김대식 대가용리 이장 
완도읍 시가지는 매일 쓰레기를 수거하고 있으나 동서부는 주2회 수거하고 있으므로해서 쓰레기 발생량은 적으나 배출시 악취와 벌레로 불편하므로 쓰레기 분리 수거대를 동,서부 마을에 설치 해주길 바란다.
대가용리(염수동)에 저수지는 인근 농어민들이 밭농사를 짓는데 없어서 안될 농업용수인데, 저수지 아래 부분 건축 과정에서 누수되어 건축에 지장이 있다며 저수지 용수를 뺀 상태이다. 이로 인한 저수용량 부족으로관정개발이 필요함으로 대책 바란다.
【답변내용】 관정 신설에 대하여는 관련실과소와  협의하여 별도 통보하겠다.

황일정 대야2리 어촌계장
대야 2리 하천은 물이 좋아 사계절 물이 흘렀으나 군민의 식수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상수원으로 개발하여 용둠벙이 지저분해지고 있으니, 배수관문을 만들어 물이 흐를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란다.
【답변내용】 현장 확인후 바로 조치하겠다.

안종일 중앙리 개발위원
우체국 주변 교통혼잡지역에 우정사 대형 차량이 주정차로 인한 보행자가 위험하므로 안전조치 바란다.
【답변내용】 교통량이 많은 지역이므로  현장실태조사 후 최대한 안전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

김일연 죽청리 이장
폐기물 중간처리사업을 추진 중인 업체가 관내뿐 아니리 해남, 진도의 해양쓰레기도 완도로 가져오고 있어 해양쓰레기가 쌓여 파리 및 악취가 발생하므로 사업장 이전을 검토해 주길 바란다.
또 FRP 조선소 공장이 계속 영업하여 불편하므로 조속히 옮기던가 중지시킬 수 있도록 건의 바란다.
여기에 농공단지내 화물차로 인한 바닷물 도로 유입으로 불편과 문제발생. 현장 조사 바란다.
【답변내용】 해양 쓰레기 과다유입으로 처리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는 것 같다.
빨리 처리 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
농공단지내 도로 바닷물 유입과 조선소 문제는  협의 조치하겠다.

김장윤 대신리 이장
마을 외곽지역 2.5~2.8㎞ 미포장으로 먼지가 발생해 주민이 불편하다.
아스콘포장 해주길 바란다.
【답변내용】 읍장과 현장 방문하여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도록 하겠다.

김동명 당산리 이장
완도군장애인복지관이 노두리에 신축하여 활용하고 있으나 5일시장 인근에 있는 완도군장애인총연합회 사무실은 존치하고 있는 실정인데, 그러므로 본 건물을 철거하여  5일시장 현대화사업에 반영하여 30여명의 노점상 주민 쉼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검토해 달라.
【답변내용】 집행부, 장애인협회와 협의 절충점을찾아 좋은 방안을 강구하겠다.

- 진아리채, 현대, 동아아파트가 있는 주거지역에 고물상을 신고해 주어 이전시 거액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신고 등 처리시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답변내용】 군에 매입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는 등 절충점을 찾고 있다.

정안숙 소가용리 이장
어린이들이 쉽게 이용할 수있는 작은 도서관 신축을 건의한다.
【답변내용】 작은 도서관을 설치해 보겠다.

- 완도신문사 주최로 변환소 및 송전선로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가졌는데, 여기에서 제2의 부지 이야기가 일부에서 거론 되었다. 이에 대한 의회의 뜻을 밝혀달라.
【답변내용】 변환소 문제에 대하여 의회에서는 처음부터 반대입장을 표명하였으므로 믿고 기다려 주시길 당부드린다.

허윤식 서성리 이장
서성리 하천정비 공사시 인근에 빈집 처리사업을 함께 추진하여 주차장 확장 할 수 있도록 건의하였으나, 슬레이트만 철거  되어 있어 주변경관이 좋지않고 또, 하천정비사업으로 시설된 하천이 주차장보다 1m가량 높아 주차장에 물이 고이는 문제가 발생하므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재검토해 주길 바란다.
【답변내용】 집행부와 협회와 협의하여 해결 방안을 강구하겠다.


지난 11일 소안면에서는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3건 (현안사항 2건, 주민건의 11건)의 주민 건의가 이뤄졌다.

[소 안 면]

최복남 서중리 이장
태풍 “솔릭”으로 인해 물양장 인근 호안도로가 파손 되어 차량 통행에 불편을 겪고 있다.
【답변내용】 조속히 조치하겠다.

장순남 씨/이목리
이목리는 출산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마을로 이 지역에 가고싶은 섬 사업을 추진하는 것에 의문을 가진다. 실제 소안면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해주시길 바란다 .
【답변내용】 실무 부서에 정확히 확인 후 건의자에게 연락하겠다.

김일성 북암리노인회장
소안면에는  노인분회 1개소, 노인정 19개소가 있는데, 연280만원의 운영비로 열악하게운영되고 있으므로 6개소에 전기 절약차원에서 태양광 설치를 건의한다.
【답변내용】 6개소를 일시에 설치하는 것은 어려우므로 점진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겠다.

이용욱 씨/맹선리
물양장 진입도로 폭이 좁아 김, 전복 등 운송차량의 통행이 어려우니 도로 폭 확장이 필요하다.
【답변내용】 관련 실과 협의 후 추진토록 하겠다.

신영재 당사리 이장
물저장 탱크가 작아 애로사항 있으므로 대용량 물탱크 설치를 건의한다.
【답변내용】 관련 실과 협의 후 추진하겠다.

김미애 비서리 여성단체협의 회장
지원예산 사용시 카드 사용에 불편함이  있으므로 개선  해주시고, 지원 확대 필요하다.
【답변내용】 지원을 위한 조례가 제정되어 있으므로 적극 활용하고 의회도 협력하겠다. 더불어 카드 사용은 투명한 예산 사용을 위한 것으로 지향해야 한다.

이익수 비서리 이장
해양쓰레기 처리 사업이 1/3로 줄었는데, 지원 확대를 바란다.
【답변내용】 관련 실과 협의 후 추진하겠다.

신계송 동진리 이장
북서풍이 불시 화흥포항에 선박 접안이 어려워 자주 결항되고 있어 도서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접안장을 원형으로 개선해주기를 건의한다.
【답변내용】 도의원 및 관련 부서와 협의 하겠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