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민주화운동탑 고발사태의 전후

[독자 기고] 서해식 / 전남문인협회 이사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8.09.09 18:24
  • 수정 2018.09.09 18:2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식 / 전남문인협회 이사

일제강점기에 기관장을 한 인사들을 버젓이 사진을 걸어 놓은 읍면사무소가 전국에 90곳 이라고 며칠 전 연합뉴스에 보도한 것을 보았다. 국무총리실에 이완용 사진을 걸지 않고 군청에 해방전 군수들 사진을 걸지 않는다. 완도군에도 어떤 읍·면에서는 아직도 일제강점기 때의 면장 사진들을 걸어 놓은걸 보면 독립운동 가족들이 마음이 아플 것이다. 이른바 완도민주화운동기념비를 바라보는 시선은 어떤가?

지난해 5월 완도장보고공원 고(故) 김선태 장관 묘소 옆에 완도민주화운동탑이 세워져 일단의 재야권 인사들이 검증을 하고 나섰다. 취지나 목적은 좋았다고 본다. 그런데 공개된 장소에 역사적 진실을 토태로 서술 되어야할 비문이 오류투성이고 보조탑 민주인사록에 반민주 군사정권의 임명직 읍·면장 이름들 까지 집어넣어 문제가 된 것 아닌가. 개인의 땅에 개인의 자금으로 무엇을 한들 간섭 하겠는가.

군비 지원까지 받기에 공동선 창출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른바 대책위가 구성되어 행정과 번영회까지 참여하여 대안 마련에 노력했지만, 완도민주동지회장의 독선이 화를 부른 것이 아닌가.

필자는 항일운동탑에 친일파를 새기거나 참전용사비에 군대도 안간 사람을 넣은 것처럼 민주화탑에 반민주 군사정권 때의 읍·면장 이름을 올린 것은 5·18 민주화운동을 모독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수정하고 고치라고 건의한 것 아닌가. 황정주 회장까지 참석하여 행정에서 제1 원안과 제2 대책위안을 비교하여 제3절충안을 도출하여 그대로 하기로 결의 했었지 않는가.

제3 절충안이 실행되었다면 축제 분위기 속에서 민주화운동 기념탑 제막식이 거행되었을 것이고 민주화운동 재야권이 화합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었을 것이다. 

지금 문제된 기념탑이 철거되어 법정문제로 비화되었다 이른바 민주동지회장이 민·형사로 고발했기 때문이다. 공익을 다툼에서 감정싸움 이어야 하겠는가. 대안을 찾아 민주선열에 부끄럽지 않게 화합하고 중지를 모아서 민주화운동탑을 세우고 행정적인 지원도 마땅히 받아야 한다고 본다. 

적폐청산이 화두가 된 시대정신을 외면하면 역사적 과오를 저지른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하자투성이 민주화운동탑이 서울이나 광주에서 세워졌다면 방송이나 신문은  앞다투어 보도하고 시민단체들은 강력 대처했을 것이다. 완도도 살아있는 양심으로 법정문제를 해결하고 민주화운동을 재조명해야 할 과제가 있다고 본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