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선 7기 완도군, 언론기준 명확하게

적은 비용에 창의적인 홍보전략 필요...금품수수-이권개입 출입금지 시켜야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8.09.02 23:08
  • 수정 2018.09.02 23:1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7월 1일 민선 7기 완도군정이 출범하는 가운데, 본보에서는 미래 지향적인 완도 발전을 위해 현 완도군의 주요 아젠다가 무엇인지 민심을 청취해 살펴 보는 장을 마련했다.

유능한 홍보전문가들의 한결 같은 말은 "홍보는 돈으로 하는 것이 아닌 전략으로 하는 것이다. 홍보하는 매체도 다양해지고 소비자도 변했다. 특히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내놓을 때 직접적으로 노출하는 광고방식은 비용 대비 효과가 낮은 방법이다"고 말하고 있다.

더불어 요즘 사람들은 광고나 기사를 무작정적으로 신뢰하지 않으며, 어떤 매체에서 누가 말하는 지에 따라 그 신뢰의 폭은 천차만별이라고 전하고 있다.

홍보에 대한 진입 장벽은 낮아졌지만 반면 그 어느 때보다 창의력과 기획력, 그리고 성실한 실행력이 중요한 시대가 됐다는 방증이면서 민선 7기 지자체 홍보는 기존의 생각을 뒤엎는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할 때로, 적은 비용으로도 할 수 있는 창의적인 홍보전략, 그것을 찾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갈수록 무분별해져가는 언론에 대한 지자체의 언론 관리도 중요해졌다.

언론인 A 씨는 "이제껏 언론사에 대한 대부분의 광고비는 그 적절성에 앞서 일부 군 출입기자의 입씸과 공무원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해 불투명한 지방언론까지 광고비를 집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며 "일부 지자체는 이 같은 불공정 관행과 지역 언론사 난립에 따른 폐해를 막기 위해 유가발행부수가 일정 기준이 넘지 않을 경우, 행정 광고를 무배정 또는 현저하게 차이 나게 하면서 발행부수를 공개하지 않은 언론사와 건설업과 납품 등 이권에 개입할 수 있는 직업군의  출입기자는 명단에서 제외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광고 거래의 합리화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한국ABC협회>의 신문 발행부수 공개에 따르고 있는데, 인근 해남 진도 지역만 보더라도 민선 5기와 6기에 군정 취재 언론사 출입 및 운영기준을 만들고, ABC협회가 공개한 신문발행부수 기준으로 발행부수를 공개하지 않는 언론사에 대해서는 출입기자 명단에서 제외하고 광고비 지급을 중단하고 있다. 또 금품수수나 이권 개입, 무리한 광고를 요구하는 기자도 출입을 금하고 있다.

성남시는 3등급으로 나눠 광고비를 차등 배정하고, 인터넷 홈페이지 방문자수와 자체 생산기사, 평점 등 5개 항목을 평가해 광고를 배정하고 있다.

이밖에 다른 지자체도 나름대로의 광고비 지급 기준을 정해 시행하거나 세부 계획을 마련 중에 있어 공정한 광고 홍보비 지급에 대한 동참 분위기를 확산시켜 가고 있다.

공무원 B 씨는 "현재 완도군정 홍보 부분에 있어 가장 난해한 부분은 군 홍보 기법과 원칙없는 홍보비 집행, 그리고 언론인 관리다"면서  "특히 지자체 이권 사업을 보면, 언론인이 뒷배를 봐주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기득권을 없애야만이 더 투명한 지역사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