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재점화 변환소, 의회 “반대” VS 한전 “공청회 개최”

8대 군의회 개원하자 마자 변환소 사업백지화 촉구 반대 결의안 채택, 한전은 주민 공청회로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8.07.27 08:43
  • 수정 2018.07.27 09:0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와 맞물려 잠잠했던 완도 변환소와 송전탑 건설사업 문제가 지역사회에 다시 재점화되면서 이슈화 될 전망이다.

제8대 완도군의회가 개원하고, 군정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친 후 본회의를 통해 완도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건설 사업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사업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는 반대 결의문을 채택했다.

조인호 의장은 "지방선거 당시, 변환소와 관련해 각 후보자들이 대군민 약속을 하면서 의원 신분으로 이를 이행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결의문을 채택하게 됐다"고 전했다.

박재선 의원은 "후보자 시절, 많은 군민들에게 의회에 가게 되면 변환소 문제를 가장 첫번째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말해왔고, 앞으로도 심도 있게 문제를 직시하겠다"고 말했다.

결의안의 주요 요지는그동안 한전에서 제주의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에너지 사업에서 발생되는 잉여 전력을 완도군을 통해 육지로 송전하고 태풍 등 자연 재해 시 완도지역 취약전력 계통 보강을 위한 사업이라고 하며 마치 완도군민을 위한 사업으로 설명하여 군민들을 호도하고 기만하여 군민들 간 갈등과 반목을 조장하였고, 이로 인해 한전에 대한 완도군민들의 신뢰도가 떨어졌다는 것.

또 송전탑이 건립되면 완도수산물에 막대한 타격과 쾌적한 주거환경을 침해받고 자연경관 훼손 등 연쇄적으로 미치는 영향으로 그 피해가 완도군민 전체에게 돌아올 것이며 완도군민의 행복권을 침해하고자 하는 행위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군의회는 "한국전력공사는 완도군 일원의 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설치 건설 사업을 전면 백지화 하고, 군민의 이해와 합의를 배재한 사업은 결사 반대하며 원점에서 모든 것을 전면 재검토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완도군의회는 이 같은 내용의 결의문을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에 보내 완도 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건설 사업 추진이 반드시 전면 백지화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요구할 예정이다.

변환소 대책위에선 1인 시위를 19일 현재 14일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한전 측과는 두차례 만남을 가지면서 변환소가 왜 완도로 지정 됐는지 그 배경부터 논의하자는 입장을 전달했다.

한편 한전에서는 오는 26일 완도농협 하나로마트 2층 회의실에서 열린 마음으로 완도변환소 및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대한 완도지역 주민 여러분의 알 권리를 충족 시켜드리고 의견을 청취하고자 주민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히면서 다시 지역사회의 이슈로 점화되면서 어떤 상황을 맞게 될 지 이목이 집중돼 가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