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재생에너지 생산해도 송·배전선로가 ‘골칫거리’

금일해상풍력단지 예비타당성 검토 “완도변전소 여유용량 부족, 증설과 송·배전선로 보강 필요”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8.04.09 09:03
  • 수정 2018.04.09 21:1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 금일해상풍력발전단지 과업 현황도.


문재인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발맞춰 완도군과 한국남동발전(주)이 금일읍 남쪽 지역 해상에 추진하고 있는 대단위 금일해상풍력단지도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해도 결국 전기를 이송해야 하는 송·배전선로가 ‘골칫거리’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금일해상풍력단지는 금일읍 남방 해상에 600MW급 풍력단지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3조원에 달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달 19일 완도군과 한국남동발전(주)가 ‘완도 금일해상풍력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설명회’를 개최하고 충분한 경제성 확보가 예측돼 발전사업 허가 신청 등 향후 사업 추진을 본격화하는 단계에 와 있다. 완도군은 사업발주자가 전체 사업비 5%를 지역발전기금으로 내놓는 1,500억원과 공유수면 점사용료가 매년 지방세로 약 70억원의 세입이 발생하는 등 열악한 지방재정 확충을 위한 개발사업 측면에서 이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그런데 완도군의 주력 산업인 수산업과 공존하는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하려는 군의 의지와는 달리 지난달 금일해상풍력단지 예비타당성 검토 보고서에는 생산된 전기를 이송하기 위해서(전력계통연계)는 “현재 완도변전소 여유용량이 부족하므로 완도변전소 용량증설과 한국전력공사에서 완도변전소에서 신강진변전소까지 송·배전선로 보강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결국 생산된 전기를 이송하는 문제가 이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군에겐 ‘골칫거리’로 등장하고 있는 셈이다.

우선 생산된 전기 이송의 방법(계통연계 계획)으로 이 보고서는 신설된 금일 변전소를 거쳐 금일-약산 연도교를 통해 완도변전소로 가는 방안부터 4가지 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 중 이 보고서는 전기공사비 측면에서 해저케이블(30km)로만 연결해 생일도와 신지도 아래를 거쳐 완도변전소 입상을 검토한 것으로 확인된다.

이렇게 되면 HVDC(초고압직류송전망)를 금일해상풍력발전단지에서 완도변전소까지 건설한다는 얘기가 되는데 이로 인한 바다생태계 파괴 논란도 이 사업이 내년쯤 사업실시계획 승인을 받으려는 무렵 거세질 우려도 있다.

HVDC도 수산업을 근간으로 하는 완도의 바다를 위협하지만 전력계통 보완으로 완도변전소에서 신강진변전소까지 송·배전선로를 보강하는 것도 큰 문제다. 결국 고압송전철탑 전선의 전송 용량을 154kV에서 그 이상으로 승격하겠다는 것으로 전자파에 대한 위협도 커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