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화운동비, 적폐대상 되지 않길

[독자 기고]서해식 / 전남문인협회 이사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8.04.07 18:05
  • 수정 2018.04.07 18:0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식 / 전남문인협회 이사

지난해 5월이었다. 장보고공원 고(故) 김선태 장관 묘소 옆에 완도민주회복운동기념탑이 건립되고 또 그 옆에 완도군 민주화인사 명단비가 세워졌다. 주체는 이른바 완도군민주동지회라고 했다. 완도군에서 3천만원을 지원했다고 했다. 지난 자유당 정권시절 이승만 장기정권과 맞서 싸운 민주인사들은 지금은 거의 고인이 되고 없다. 그분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은 계승되어야 마땅하다.

최근에 민주화의 흐름에 따라 현대사의 아픔을 조명해보는 영화가 주목을 받았는데 광주 5·18를 다룬 ‘택시운전사’와 6월 항쟁과 박종철 열사를 다룬 ‘1987’이 돌풍을 일으켰다 관객들에게 그때 당신은 어디에 있었는가 묻고 있는 것이다.

광주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고 규정, 계엄령을 선포하고 무자비한 진압작전은 공포분위기였다. 죽음의 행진이 있었다. 조비오 신부, 홍남순 변호사, 송기숙 교수 등 일단의 광주권의 민주인사들이 금남로에서 상무대 계엄사까지 걸어가 계엄령을 해제해 줄 것을 요청하고 목숨을 내놓기로 작정한 결연한 의지였다.

광주 민주화운동 역사흔적을 추적해 보노라면 민주화에 무임 승차한 것 같은 죄책감을 가질만하다. 6윌 항쟁과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은 어떤가? ‘1987’ 영화를 보면서 자책감이 들더라는 소감들이 인터넷에서 많이 회자됐다.

완도민주화기념탑을 건립에는 반대할 이유가 없다. 고려대를 세운 인촌 김성수 선생은 오랜시간 독립운동가로 알고 기념비도 세웠다. 그러나 그는 친일파로 분류되고 대법원에서도 확정판결이 났다. 그래서 기념비도 철거된다는 것이다.

완도군민주화운동비에 전두환·노태우 시절에 임명직 읍·면장을 넣는다는 것은 민주화를 모독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참전비에 군대도 안간 사람을 넣는 것과 같다고 봤다. 찬조금을 받고 이름을 넣었다는 얘기들이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

지난해 세운 기념비가 문제점이 많아 철거되고 다시 세우기로 하고 대책위가 구성되고 주체측의 원안과 대책위의수정안과 대치점이 있어 완도군청의 제3안이 채택되어 세우기로 했는데, 결과는 원점회귀라는데 있다.

다시 세웠다는데 대책위가 가서 보고는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한다. 민주인사록에 자유당 정권시대를 중심한다더니 어떤 읍·면에서 6월항쟁 이후 사람도 넣고 진짜 5·18민주화운동 인사들을 배제하고 또 완도민주동지회가 유명무실하니 민주동우회를 재조직했는데 그쪽 사람들을 배제한 것이라던지, 제발 조금 이성을 되찾고 눈감고 아웅하는 그런 식의 관행을 탈피해야 역사가 바로 보일 것이다.

KBS 우리들 세상과 JTBC방송을 불러들여 현장고발을 해야 정신이 들것인가. 완도군의 시민정신도 살아있다. 제발 적폐청산의 대상이 되지 않길 바란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