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타협된 민주회복운동기념비 '재건립'에 '재반발'

이인선 재수정 특위위원장 "결의 사항 무시, 위원장 명으로 법적대응도 불사하겠다" 반발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8.03.24 16:29
  • 수정 2018.03.24 16:3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군비 3,000만원의 지원을 받아 기준 없이 건립이 추진되면서 지역민주화 원로들의 반발에 철거된 ‘민주회복운동 기념비’ 가 최근 다시 세워졌으나 민주화운동 인사들의 반발이 다시 이어지고 있다.

당초, 논란이 된 기념비는 철거되면서 지역의 민주화운동 관련자들은 완도 민주화운동 과정과 민주회복운영기념비 건립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했다.

이 과정에서 중론은 “민주회복운동기념비가 후대에 가서 완도군의 문화재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인데 이름의 오자가 있고, 5·16 쿠데타도 5·17 쿠데타로 날짜가 잘못 들어가 있다. 취지문도 역사적 순서가 없다”는 점을 문제 삼으면서 “현재 건립된 비문의 내용을 삭제 및 수정하여 재건립하도록 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지난 1월 31일 최종 결의된 내용을 보면 “1. 완도군 민주동지회비 건립에 있어 비문 수정을 결의하였고, 비문 내용은 완도군이 5`18 이후 민주화운동 인사까지 포함된 3안으로 결정 2. 비문 내용에는 황정주 근정을 삭제하고 완도군 민주동지회원 일동으로 수정한다 3. 민주동지회 회원 일동은 비문 수정 건립을 2018년 3월 30일까지 완료해 주길 권고하며 완도군의 회신을 바란다”등이다.

이렇게 결의했지만, 이러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은 채 최근 다시 기념비가 세워진 것.

이와 관련해 군청 자치행정과는 “민주화운동 인사들이 결의했던 비문 내용의 수정을 원 설립자를 만나 설득해 봤지만, 설득이 안 됐다”면서 “중간에 김동교 군번영회장과 위지오 직전 완도군청년회장이 나섰으나 원 설립자가 완강하게 버텼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지켜보던 민주화운동 원로 한 분이 나서서 약간의 비문 내용이 수정되도록 제의했고 최초 제외됐던 차관훈 전 군수와 최형석 전 도의원 등 약간의 명단 수정을 제시하면서 원 설립자가 이를 받아 들여 다시 건립하게 됐다”고 전했다. 하지만 철거 뒤 다시 설립된 민주운동회복기념비의 재수정 특위 추진위원장으로 선출된 이인선 위원장은“재수정 특위 추진위원회의 공식적인 수정 논의도 없이 이 일이 진행됐다”고 강력 반발했다.

이인선 위원장은 “현재 세워 놓은 기념비의 비문과 명단에는 돈을 내는 사람들이 개개인의 낯내기로 세워 놓은 것으로 이는 누가 보아도 인정되는 바, 완도민주회복기념비 건에 대해서는 지역 5`18이후 민주화운동 인사까지 포함한 3안으로 재건립해야 한다. 이것이 무시된 채 건립된 것은 민주화에 대한 가치를 상실케 하고 민주인사들에게 울분을 토하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위원장은“이 문제와 관련해선 민주회복기념비 수정 특위원장 명으로 법적대응도 불사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