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변환소와 고압송전탑 반대’ 범군민대책위, 지난 21일 공식 출범

위원장에 이주열 씨 선출…첫 일정 완도군의회 방문 “제대로 된 사과, 주도적 역할”요구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8.03.23 18:24
  • 수정 2018.03.23 18:2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제주 간 #3HVDC(초고압직류송전망) 건설사업’ 반대를 위한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군민대책위)가 지난 21일 공식 출범했다.


최근 주민동의 없이 한국전력(이하 한전)의 의해 일방적으로 추진 중인 ‘완도-제주 간 #3HVDC(초고압직류송전망) 건설사업’ 반대를 위한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군민대책위)가 지난 21일 공식 출범했다. 지난 9일 완도변환소 해당 부지 주민들과 지역 인사들이 모여 범군민대책위 구성을 위한 준비위원회를 발족시킨 지 13일만이다.

그동안 준비위는 공공성과 대표성을 확보한 범군민대책위를 결성하기 위해 지난 14일 범군민대책위 구성을 위한 원탁회의를 21일로 공식 제안하고 기관·사회단체장 면담하고 참여를 독려했다. 이와 함께 한전의 ‘조건부’ 사업중단 입장에 대한 입장 발표와 언론홍보 등을 범군민대책위를 대신하기도 했다.

이날 범군민대책위를 결성하기 위한 원탁회의는 기관·사회단체장과 지역대표 39명을 포함해 120여명 이상이 참석한 가운데 배철지 시인의 사회로 이주열 준비위원장의 원탁회의 제안배경 설명과 활동보고, 경과보고와 질의응답, 대책위원장과 집행위원장 선출 순으로 진행됐다.

이주열 준비위원장은 “한전이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주민의 건강권과 재산권을 침해하고 청정완도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며, 주민 동의도 없고, 주민의 자기결정권도 보장되지 않는 전형적인 밀실사업이다”면서 “해당 마을만의 역량으로 한전의 사업을 막아낼 수 없기 때문에 공공성과 대표성을 확보하고 완도군민을 대변할 조직이 필요하다”고 범군민대책위 결성을 제안한 배경을 설명했다.

다음에는 한전의 2011년 #3HVDC 경과지 검토 TF팀 구성, 2016년 제주-육지간 #3HVDC 사업 조기 추진 검토와 #3HVDC 건설 관련 변환소 부지선정 대상지역 검토, #3HVDC 해저케이블 예정경과지 선정 등에 이어 2017년 입지선정위원 구성, 2018년 2월 가용리·죽청리 주민설명회 취소와 완도군·군의회 사과문·입장문 발표에 이르는 사건 경과를 완도신문 박주성 기자가 보고했다.

가장 관심이 높았던 대책위원장 선출은 이주열 준비위원장이 단독출마해 박수로 승인을 받았다.

범군민대책위는 첫 일정으로 완도군의회를 방문해 제대로 된 사과, 군의회의 주도적 역할(특위 구성), 민·관 합동 식목행사 진행시 참석 및 지원, 공동위원장단 회의에 군의회 관계자의 참관·참석,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 한도에서 의원 개인 명의 현수막 게첨, 군의회 관계자들의 밴드가입을 통한 주민의견 직접 청취·소통 등을 요구·제안했다.

한편, 지난 20일엔 문봉수 한전 전력계통본부장이 완도군청을 방문해 신우철 완도군수와 면담을 가졌다. 첫 한전 고위직 임원과의 면담에서 신 군수는 “주민 반대하는 변환소를 전면 재검토·백지화 해달라”고 입장을 전달했다.

문 본부장은 “그동안 입지선정위가 잘되고 있다고 보고 받았다. 그런데 이렇게 되니 유감이고 죄송하다. (나타난 문제를) 회피할 생각은 전혀 없다. 완도 주민 가까이에서 최선 다하겠다. 추진과정 미비한 것을 미리 몰라 죄송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