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전 ‘조건부’ 사업중단…대책위와 험난한 노정 예고

범군민대책위 준비위“사과가 우선, 조건부 중단은 또다시 완도군민·해당주민 기망하는 것”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8.03.16 07:44
  • 수정 2018.03.16 08:2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은 지난달 22일 대가용리 주민설명회 취소 이후 20여일만에“모든 행정 절차를 주민과 합의할 때까지 중단하겠다”는 조건부 중단 공식 입장을 지역신문 광고를 통해 표명했다.


“한전은 현재 추진 중인 변환소 및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대하여 법적으로 추진하던 모든 행정 절차를 주민과 합의할 때까지 중단하겠습니다”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완도군(군수 신우철)이 완도-제주 간 #3HVDC(제3 초고압직류송전망) 해저송전선 건설사업(완도변환소와 고압송전철탑 건설사업, 이하 완도변환소 사업)에 대한 사업중단을 한전에 공식 통보한 가운데 지난달 22일 주민설명회 취소 이후 20여일만에 한전이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하지만 한전의 입장은 사업의 포기가 아닌 “주민과 합의할 때까지”라는 조건부 중단임을 분명히 해 앞으로 결성될 ‘완도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반대를 위한 범군민대책위원회’와 지난한 대립과 협상의 험난한 노정을 예고했다.

2월말 완도변환소 사업추진과 관련한 완도읍 대가용리 주민설명회 개최 취소 이후 사업의 내용과 문제점이 주민들에게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주민대책위 결성과 청년회 등 지역단체의 긴급모임과 군수·국회의원 주민간담회 개최, 변환소 반대 밴드회원 가입 600명 돌파 등 여론의 동향이 심상치 않자 완도군은 지난 11일 공문을 통해“지금까지 상황을 중단하고 현 입지예정지를 비롯한 완도군 관내에 대한 시설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백지화)가 완도군의 입장”임을 한전에 통보했다.

다음날 12일엔 “변환소 건설 입지 선정과 관련 매끄럽게 대처하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면서 대군민 사과문과 “군민이 반대하는 변환소·송전탑 건설을 절대 반대합니다”는 입장을 발표해 이 사업과 관련해 주민반발 여론을 포용하기 위한 발빠른 대응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한전은 지난달 22일 대가용리 주민설명회 취소 이후 20여일만에 “모든 행정 절차를 주민과 합의할 때까지 중단하겠다”는 조건부 중단 공식 입장을 지역신문 광고를 통해 표명했다. 한전의 입장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주민과 충분한 소통기회를 마련하여 갈등을 최소화하면서 전체 주민의견을 수렴해 국책사업을 계속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반대를 위한 완도 범군민대책위 구성을 위한 준비위는 16일 발표 예정인 한전의 공식입장에 대한 내부 입장문에서 “한전은 해당사업이 완도를 위한 사업인양 호도했던 부분과 주민들의 알권리를 묵살하고 일방적으로 진행해 온 점에 대한 부분을 분명히 적시하고 완도 군민들에게 사과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어 “주민과 합의할 때까지 중단하겠다는 것은 기필코 해당 지역에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것으로, 군민의 의견을 듣고 소통하겠다는 한전의 입장발표는 또 다시 완도군민과 해당 주민들을 기망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준비위는 입장문 마지막에 “한전의 입장발표는 군민의 관심이 멀어지길 기다리겠다는 것이며, 반대 여론 희석용으로 규정 짓고 더 이상 군민을 기망하지 말라는 엄중한 경고를 보낸다. 또한 범군민대책위가 결성되면 대책위 이름으로 한전의 사업 철회를 더욱 강하게 요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준비위는 ‘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반대를 위한 범군민대책위 구성'을 위한 원탁회의를 오는 21일 오후 2시 완도문화예술의 전당 3층 다목적실로 제안하고 “공공성과 대표성을 확보한 범군민대책위를 구성해 완도군도 사업 전면재검토와 백지화 입장을 발표한만큼 그에 맞춰 활동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