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거센 주민반발, 완도군 ‘변환소 사업중단’ 요청

마을대책위 결성·집회 신고 등 바뀐 분위기에 한전도 '당황'…한전 측 공식입장 표명이 관건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8.03.13 15:32
  • 수정 2018.03.13 15:4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변환소와 송전철탑 건설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완도군이 한전에 사업중단을 요청한 가운데 주민들의 반대 현수막이 완도읍권에 내걸린 모습.



주민들은 지난 5일 대가용리 마을대책위원회가 구성하고 다음날 신우철 완도군수를 면담하고 전자파 유해성 등을 주요 이유로 사업의 젼면취소와 입지변경 등을 요구했다.

또한 완도군청년단체연합회와 완도읍청년회, 죽청리 청년회는 긴급모임을 개최하고 '완도변환소 사업' 반대와 범군민대책위 결성에 적극 참여하기로 입장을 정리했다.

이런 가운데 대가용리에서는 집회신고가 들어가기도 했으며, 지난 2일 개설된 '완도변환소와 고압송전탑 반대를 위한 시민들의 자유로운 사랑방' 네이버 밴드에는 8일까지 500여명 이상이 가입해 지역사회에서 '완도변환소 사업'의 관심과 그 폭발성을 반증하기도 했다.

해당 부지 주민들과 군수 면담에서 애매모호한 입장을 드러내 빈축과 항의성 발언을 들은 완도군도 악화된 주민 여론에 밀려 한전 측에 "주민동의 없는 변환소 사업 추진은 없다. 주민설명회 등 변환소 사업중단을 요청한다"고 공식 전달했다.

완도군의회도 지난 8일 완도변환소 설치에 따른 주민 의견을 청취하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대책마련에 나섰다.

초반과 달라진 분위기에 한전 측도 당황하는 기색이다. 윤영일 국회의원 지역사무실에서 간담회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한전 김갑덕 실장(서남해계통건설실)은 "분위기가 달라진 것을 실감했다. 대전본부에서 올라가 완도군 사업중단 요청과 부지 원점재검토 등 지역반응과 여론을 전달해 공식적인 입명을 표명하겠다"고 말했다. 사업의 백지화에 대해선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로 난색을 표명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한전 김 실장은 한전 입지선정위원회 활동 내용을 중심으로 그동안 추진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번영회장 2명을 제외한 나머지는 공문을 통해 위촉을 했고 완도 지역인사 8명이 포함된 입지 선정위원회가 7곳의 입지를 제안하고 지금의 가용리로 최종 후보지를 결정했다”면서 한전 측에서 입지를 선정해 준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업목적을 호도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김 실장은 “제주보다 완도를 위한 사업인 것처럼 홍보하고 다닌 것은 잘못된 부분이다”라고 대답하면서 공개적으로 이 내용에 대해 광고 등을 통해 입장을 표명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마을 전체 주민들에게 공개적으로 사업내용이 알려지지 않은 것은 "한전 측도 지금에 와 잘못 생각한 것 같다"고 간담회 참석자들이 제기한 공론화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표하기도 했다.

김 실장이 입지선정위원회 역할과 활동기간 논란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종료됐다고 확인해 주자, 윤 의원측 김동준 완도연락사무소장은 “변환소 입지선정위 지역인사들, 누가 대표성을 줬냐?”면서 입지선정위원 위촉 자체도, 위촉된 인사들도 공론화없이 추진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완도군의 사업중단 공식요청과 입지선정위원회 재개최 여부에 대해 김 실장은 “아직 결정된 것이 없고, 제가 결정할 수 있는 소지의 문제가 아니다”면서 이번주 한전 중부건설본부에서 논의 후 공식답변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