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 ‘적폐청산’ 1순위는 무엇일까

"지도자의 공정한 지역사회 만들기""깨어 있는 시민의식을 위한 정책적 논의 필요해"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8.01.13 09:18
  • 수정 2018.01.13 09:2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 주> 본 장에서는 오는 2018년 6월 13일 수요일에 대한민국 전역에서 실시 될 지방의회 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을 뽑는 지방선거의 주요 아젠다(의제)를 뽑아 각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 본다.

완도 지역에서도 지방선거의 아젠다로 적폐청산이 1순위로 꼽힌 가운데, 적폐로 청산 되어야 할 우선적인 과제에 대해 민중당 완도지역위원회 김영신 위원장은 "지도자들은 공정한 지역사회를 만들어야 할 당위성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지역의 정치는 지역민과는 괴리되고 불통의 길을 걷고 있으며 일례로 건설폐기물 반대 집회에서 기초의원 그 누구도 볼 수 없었던 것만 보아도 지역정치인들이 군민을 두려워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가에 대한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완도지역에서 권력은 항상 제 1당의 지위를 유지해 온 정당에 집중되고, 주민들보다는 공천권이 우선되는 역사가 되풀이 되면서 군민의 가장 아픈 곳에 함께 하지 않고 권력의 주변에 있기를 선호하는 현상이 있다. 결국 견제와 감시의 형식적 민주주의도 훼손되고, 주권자인 군민은 소외되고 정치에 무관심해 질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2018년 지방선거는 촛불의 정신으로 낡은 구태를 군민의 힘으로 바꿔내는 것에서부터 적폐청산과 정치개혁은 시작되어야 하며 새로운 민주.진보적 정당과 새로운 정치지망생들의 진입을 투표로써 응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신 전 군의원은 "군의원 재임시절에 보면 권력자나 공직사회에서 가장 병폐가 됐던 것은 매관매직 인사와 함께 권력자 측근들을 위한 예산 집행과 건설사업 발주 등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다 보니, 과거 일부 사회단체에서는 권력 지향적인 줄서기로 지역 갈등을 심화시켰다"고 말했다. 그러며 "아직까지도 주민들은 그러한 부분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의식 있는 이들은 그러한 과거 청산을 위해 지도자와 정치인들이 좀 더 치열한 논쟁을 통해서 공론을 모아 이를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기 위한 완도의 핵심가치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완도문화원 이서 사무국장은 "대화하는 문화를 부활시키는 것이 2018 지방선거의 핵심키워드 같다"며 "상생은 공직과 주민, 완도읍 체도와 각 읍면간, 신도심과 구도심, 계층간 세대간  등 다차원적으로 대화하는 창구가 필요하며, 여기에서 지방분권수립과 갈등 조정, 소도읍활성화, 공동체문화 등의 의제(아젠다)가 도출 돼야 한다"고 말했다.

2018지방선거 입지자인 노화읍 박재선 씨는 지선스님의 말을 인용하며 "옛날 어느 한 고을에 용마가 나타났는데 온 고을의 힘깨나 쓴다는 장정들이 몰려와 모두 한 번씩 올라타 보는 바람에 용마가 지쳐 쓰러졌다"고 말했다. "민선 7기가 들어서면 그간 억눌려있던 많은 바람이 있겠지만 한꺼번에 이룰 수 없는 상황도 함께 헤아려주는 지혜도 필요하며 과거 적폐청산의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항상 깨어있는 시민의식을 고취시키는 다양한 정책적 논의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