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독자들 ‘소통=문화’ 최고의 이슈로!

[연말 특집 1]완도신문 독자들이 뽑은 10대 뉴스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8.01.06 10:28
  • 수정 2018.01.07 16:0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장보고대교 개통으로 송곡~상정항 철부선 역사의 뒤안길로
11월 28일 정오를 기점으로 장보고대교가 개통했다. 이로써 완도와 강진을 3개의 해상교량(신지대교∼장보고대교∼고금대교)으로 연결하는 국도 77호선 해상도로망이 완성됐다. 이날 오전 11시경부터 차량들은 역사적인 개통에 맞춰 대교를 직접 건너기 위해 다리 앞에서 대기하면서 12시를 맞아 도로 위를 달렸다. 차량이 통행하기 전부터 고금면민들은 삼삼오오 짝을 지어 다리 위를 걸어서 장보고대교를 넘어오기도 했다.
신지 송곡항과 고금 상정항을 오가던 철부선 또한 12시를 기점으로 운항을 중단하며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하지만 장보고대교 개통과 함께 본지에서 보도했던 ‘장보고대교 개통 전부터 신지 송곡회전교차로 사고 빈발’과 관련해 송곡회전교차로 부근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신지 주민 110여명은 개통날에 맞춰 회전교차로 반대 집회를 열었다.
 

2. 촛불시위와 박근혜 탄핵 그리고 조기대선과 문재인 정부 출범
100년 뒤를 돌아봤을 때 2017년은 어떻게 기록될까? 결국 탄핵, 헌정사상 최초의 초유의 탄핵사태가 일어난 가운데, 문재인 정부가 출범했다.
역사적으로 보더라도 세계사적인 차원에서 상당히 일반적으로 극우라든가 또는 우파라든가, 절차민주주의와 관련된 여러 가지 경향들이 뒷걸음치고 있는 상황에서 서구 선진국도 해내지 못한 일을 대한민국에서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로 새로운 정권을 탄생시켰다. 완도지역에서도 해변공원에서 광화문에 모여 많은 시민과 함께했던 촛불을 들었고, 그 촛불은 불상사 없이 평화롭게 진행됐다.
 

3. 36년만에 완도에 영화관, 빙그레시네마 개관
1981년 완도극장 폐관 후 36년만인 9월26일 완도 작은영화관 '완도 빙그레 시네마' 가 개관했다. 1966년 최동렬이 완도극장을 신축개관하면서 단층 건물에 2층 구조를 가진 완도극장은 200평 정도의 규모에 498석을 갖추고 있었다. 500석에서 2석 모자란 이유는 500석이 넘으면 세금을 더 내야 하는 등 제약사항이 많았기 때문이다. 첫 상영작은 ‘학사와 기생’이었는데, 1960~70년대 완도극장은 군내 최고의 문화공간으로 다양한 연령층이 부담없이 만나서 여흥을 즐겼다.  
 

4. 최다인파 해조류박람회, 지역경기 썰렁
4월 14일 개막한 2017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가 24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7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군은 박람회 관람객수를 93만7000명으로 집계하고 5200만 달러의 수출도 이끌어냈으며 박람회의 궁극적인 목표인 비즈니스 산업박람회로서의 성과를 톡톡히 올렸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지역상권에선 그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는데도 지역 경기는 한산한 편이었다고 전했고, 의식 있는 주민들은 지방자치에서 지방재원이 많이 투여되는 정책의 경우엔 일단은 주민동의가 필요하고, 기획단계부터 주민이 참여해 지역발전에 핵심가치를 세우면서 그 가치에 이야기를 찾아내고, 그 이야기에 맞춰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함께 대두됐다.
 

5. 군외 건설폐기물처리장 반대 집회
군외면 주민들은 9월 한 달 동안 이례적으로 3차례나 반대집회를 열면서 완도군민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가운데 군외면 건설폐기물처리장을 무산시켰다. 주민들의 이러한 반발에 군은 도시계획분과위원회를 개최하고 군외중학교 인근에 건폐장 사업의 개발행위 허가를 심의했다.
심의는 입지의 적정성과 주변지역에 미치는 영향, 기반시설 적정성 등을 중심으로 논의했는데 학습권 침해와 주민생계 위협, 진입도로의 교통사고 위험 가중·혼잡, 집중적인 침수 피해 발생 우려 등을 이유로 부적절하다고 판단해 부결시켰다.
 

6. 해양치유산업 선도 지자체 선정
해양수산부의‘해양치유 실용화연구 협력사업’공모에서 완도군이 전국 네 곳 가운데 한 곳으로 최종 선정됐다.
완도군은 시범단지 조성을 위해 공공부문에서 2022년까지 연차별로 국비 433억원, 지방비 454억원을 들여 해양치유 전문인력 양성, 해양치유 제품 생산 공정 확립과 산업화 모델 개발, 지역 주민 복지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해양치유산업 클러스터(제품생산+R&D+일상+판매유통) 조성 등에 나설 예정이다.

7. 장보고에 묻힌 이순신을 꺼내다, 가리포진 복원사업 본격화
지역 향토사학계에서 발굴했던 완도의 또 다른 역사인 가리포진과 장보고에 가려졌던 이충무공의 이야기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채택되면서 2017년부터 5년간 85억원 규모의 ‘묘당도 이충무공 기념공원 조성사업’이 시작된다.
또 기존 이순신 길 프로젝트에는 배제된 완도의 이충무공과 관련한 역사를 지역 향토사학계에서 제기하면서 군에서도 완도읍 일원을 중심으로 가리포진성·가리포 거북선 복원, 탐방로 정비, 남망산 전망대 설치 등을 주요 내용으로 2018년부터 4년간 100억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되는 ‘가리포진 복원사업’을 중앙정부에 건의했다.

8. 노화보길 가뭄피해 심각, 급수제한까지
올 한해는 노화 보길 섬 주민 8,500여명이 물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올해 강우량은 평년에 비해 50.8%에 그치면서 상수원인 부황저수지가 바닥을 드러내는 등 극심한 가뭄 때문에 주민들은 힘든 시간을 보냈고, 올 7월부터는 2일 급수 4일 단수 제한급수를 하다 최근에는 8일 단수 2일 급수로 제한급수를 늘려 물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은 갈수록 커졌다. 이와 관련한 다양한 가뭄대책이 논의됐다.

9. 전직 군수 부인 재판 관련 전직과장들 유죄 확정
전직 군수 부인의 공무원 채용대가(매관매직)로 인한 변호사법 위반 사건에서 당시 사무관 2명이 군수 부인에게 1천만 원을 건넸다고 검찰과 법정에서 증언한 기능직 공무원에게 내용을 번복케 위증 교사하여 판결에 영향을 끼쳤다.
1심에서 군수 부인에게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징역 8월을 선고한 사건이, 2심에서 무죄를 선고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법원은 전직 사무관 2명에게 기능직 공무원에게 위증 교사하여 군수 부인의 재판에 영향을 끼쳤다고 유죄로 심판했다. 이는 오랫동안 소문만 무성하던 매관매직이 사실로 드러나는 사건이기도 했지만 진실은 언젠가는 밝혀진다는 사필귀정을 확인하는 순간이기도 했다. 그런데 전직군수 부인에 대한 재심은 없었다.
 

10. 민주회복운동비 건립 논란
6월 모 단체의 민주회복운동 기념비가 아무런 기준 절차 없이 건립되었다가 철거되면서 보조금을 지급한 군행정의 책임론과 함께 추진단체 대표의 독선이 말썽을 빚으면서 지역사회에 올바른 시민단체의 역할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 단체에서는 군보조금 3천만 원을 지원받아 민주회복운동 기념비 사업을 추진했다. ‘민주회복 운동자’ 명단에 완도군을 대표하는 민주화운동 인사가 일부 누락됐는가 하면, 민주화운동과 관련이 적은 인사나 국가보위입법위원회(국보위)에 참여하거나 지명직 면장을 역임한 인사들의 이름이 오르면서 지역 내 민주화운동세력의 반발을 샀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