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회복운동 기념비 ‘검증위 구성’ 다시 설치한다

완도군청 신영균 자치행정과장, 군의회 군정업무보고서 해결방안 입장 밝혀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7.08.03 22:20
  • 수정 2017.08.03 22:3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칙없는 기념비 건립으로 지역사회 원로들의 공분을 사 논란이 된 ‘민주회복운동 기념비’가 검증위원회가 구성돼 다시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완도군의회 제250회 임시회 자치행정과 군정업무보고에서 박인철 의원은 “풍문에 7월 27일 민주회복운동 기념비 제막식을 한다는 얘기가 있던데, 어떻게 돼가고 있느냐”고 질문하자 신영균 자치행정과장은 “일부 언론에서 비문 문구와 유공자 선정 기준에 대해서 문제점을 제기해 향후 완도군청년회 주관으로 사학자, 민주화운동단체 관계자 등으로 검증위원회를 구성해 문제된 내용을 해결하고 제막식을 갖기로 했다”고 답변했다.

그동안 7월 중순 인사발령 후 자치행정과장으로 부임한 신 과장은 지난 7월 27일 (사)완도민주동지회가 민주회복운동 기념비 제막식을 진행한다는 얘기를 듣고 이를 해결코자 다양한 의견을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사)완도민주동지회 회장을 만나 제막식을 2개월 연기하도록 설득했고, (사)완도민주동지회에서 갈라진 완도민주동우회 관계자들도 만나 의견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이 과정에서 완도민주화운동이 선대 회장들과 관계된 완도청년회가 적극적으로 뛰며 해결방안을 제안하자 검증위를 전문가로 구성하고 논란이 된 부분이 전부 해결된 후 제막식을 갖기로 한 것이다.

신 과장은 “나이 드신 어르신들이라 이분들을 설득하고 의견들을 모아내는 것이 아직 어려운 부분이었다”면서 “제3의 입장에서 민주화운동자들을 검증하고 읍·면 조직을 통해 사실 조사를 하고 나서 다시 검증위를 통해 신중히 확인해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조만간 검증위 구성이 추진되고 본격적인 완도 민주화운동자 선정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민주회복운동 기념비는‘민주회복 운동자’ 명단에 완도군을 대표하는 민주화운동 인사가 일부 누락되고, 민주화운동과 관련이 적은 인사나 국가보위입법위원회(국보위)에 참여하거나 지명직 면장을 역임한 인사들의 이름이 올라가 논란됐다. 현재 명단 비석은 철거된 상태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