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군외면 단체들 “건설폐기물 처리장 결사반대”

지난 5월 무안 A업체 폐기물처리장 사업계획 적정통보에 지역단체들 일제히 ‘반대’ 나서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7.07.15 20:39
  • 수정 2017.07.17 08:1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월4일 군외면 기관 단체 관계자들이 완도군청 환경산림과를 방문해 건설폐기물 건립에 반대하는 입장을 전하고 있다.
군외면 바닷가에 내걸린 단체들의 폐기물처리장 건설반대 현수막.


완도 군외면 군외중학교 인접지에 건설폐기물처리장이 들어선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군외면 단체들이 일제히 반대하고 나섰다.

지난 4월 전남 무안 소재의 A업체가 군외중 인접지에 건설폐기물 처리장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5월에 적정통보를 받았다. 이 소식이 군외면에 알려지면서 사업예정부지에 인접한 군외중 동문회와 촛불암 등에서 사업 반대 민원을 제기했다. 지난 주에는 군외면 번영회장과 청년회장, 군외중 운영위원 등 6명이 완도군청 담당과를 방문해 지역주민들의 반대여론을 전달했으며, 이번 주에는 군외면 10여개 단체 명의로 ‘군외면 건설폐기물시설 결사 반대’ 현수막이 내걸렸다. 

박성순 군외면 번영회장은 “완도 초입에 혐오시설이 폐기물처리장이 들어선다는 것은 청정완도의 이미지를 훼손시키는 말도 안되는 일이다”라며 “절대 폐기물처리장이 군외면에 들어서게 하지 않겠다”고 반대 입장을 강하게 표명했다.

군외중 조진희 운영위원도 “폐아스콘 등은 암을 유발하는 유해물질을 내포하고 있어 학생들의 건강에 치명적이다”면서 “안그래도 숫자가 많지 않은 군외중인데 혐오시설 들어서면 입학생 감소나 전학생 발생으로 폐교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며, 결국 지역공동체 파괴로 가는 최악의 상황도 염두해 둬야 되지 않겠느냐”고 우려 섞인 목소리를 내놓았다. 

현재 A업체는 “중소기업청과 전남도 정책자금 지원을 받아 사업을 진행 계획이며, 익산지방국토관리청 등 관계부서와 협의가 필요하다. 아직 사업 진행 여부조차 확정되지 않았다”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우선 관계부서와의 협의가 완료돼 사업추진이 확정되면 마을 주민들과 설명회를 통해 충분한 여론 수렴과 민원 해결 후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완도군은 “사업 자체를 못하게 할 수는 없다. 군은 신지풍력발전 사례를 보듯이 주민 여론수렴과 민원해결이 우선이다”면서 “특히나 폐기물처리장의 경우 기준이 까다롭다. 고려할게 많아 사업자도 쉽게 결정하지는 못할 것이다. 아직 허가 신청을 내거나 그런 것이 없다”라고 지난 7월 4일 군청 담당과를 방문한 군외면 대표자들에게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