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군 인사 조직 개편, 일자리 창출 부서 마련해야

[사설]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창출과 완도군 조직개편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7.06.23 08:45
  • 수정 2017.06.23 08:4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저는 친(親)노동이기도 하지만 친경영, 친기업이기도 하다”며 “경영계가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데 역할을 해주신다면 제가 언제든지 업어드리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첫날 제1호 업무지시였던 일자리위원회.
대통령이 주재하는 회의에 노사가 함께 참석한 것은 1999년 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노사정위원회를 탈퇴한 후 18년 만에 처음이다. 이러한 문 대통령의 행보는 노동과 자본의 화해, 행정과 주민의 화해와 같은 변혁을 위한 대통합의 모습이다.

정부, 기업, 사회가 경제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에 힘을 쏟는다면 국민들의 자립은 그만큼 빨라질 것이고 통합도 단단해질 것이다. 중앙정부가 이러하면 실업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지방자치단체 역시 큰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것인 만큼 기업활동 하기 좋은 환경을 중앙정부, 지자체가 만들어야 한다.

또, 일자리 창출은 청장년, 노인, 저소득층의 자생력을 높이고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으면서 인구의 증가를 가져 올 수 있다. 하지만 일자리 창출은 쉽지만은 않다.

완도군으로 볼 땐 노인일자리 창출이 시급하다. 농어촌 고령화로 인해 소일꺼리 없는 노인들의 하루는 여삼추이고 1년은 쏜살같이 빠르다. 노인들이 하루를 보내는 것이 그렇게 지루하고 지겹다는 말이다.

노인정 같은 장소에 모여 한담이라도 할 수 있는 노인들은 그래도 괜찮은 편이다. 하는 일 없이 무료하게 지내는 노인들에겐 하루가 지옥과 다름없다. 아들 딸 등 노인을 부양할 가족이 있지만 요즘 젊은이들은 노인을 부양하려 하지 않는데다 노인들도 아들딸들에게 얹혀사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아 노인들만 사는 게 최근의 세태다. 이런 노인들에게 일거리를 만들어 주는 것은 생명을 연장시켜 건강을 지키는 것이나 다름 없다.

그런 점에서 완도군에서도 일자리창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할 때이고 일자리창출을 위한 적극적인 대책마련 또한 활발해져야 할 시점이다.
나아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담 부서 또한 마련해 지역 차원의 고용 촉진과 지역 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지자체여건과 실정에 적절한 창조적인 일자리창출을 위한 아이디어의 개발 등을 추진해 가야한다.

노후대책이 없는 노인들과 실업청년들의 일자리 마련이 시급하다.
완도군은 지역민과 경제공동체 전문가, 그리고 지역 향토 기업인들의 아이디어를 모아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해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