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수욕장 개장철, 군 ‘깜깜무소식’ 주민은 ‘부글부글’

주민들 "박람회만 완도 정책이냐? 여름철엔 해수욕장 집중해야"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7.06.17 11:10
  • 수정 2017.06.17 11:1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 고온으로 때이른 무더위가 찾아오면서 전국적으로 일제히 해수욕장의 개장을 서두르면서 6월1일 부산 해운대·송도·송정 해수욕장을 시작으로 전국 해수욕장이 시차를 두고 개장할 전망이다.

또 서해안에 분포하고 있는 해수욕장 또한 이번 주부터 개장을 시작하면서 각 지자체에선 3개월간 하계 피서객들을 맞이해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겠다는 여름철 하계 정책들을 내놓고 있지만,   완도군에서는 이렇다할 소식도 없어 여름 한 철로 1년을 살아가야하는 주민들의 심정은 부글부글 끓고 있다.

주민 김 모 씨는 "예전엔 해수욕철만 다가오면 군에서 안전과 질서, 청결이고 피서객들이 마음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피서객의 불편을 사전에 제거해 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기 위한 간담회나 주민 의견수렴의 시간을 갖는데 비해 올해엔 전혀 그런 낌새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며 "지역 경제를 위해선 1달간 해조류박람회에 오는 관람객보다는 3개월 간 오는 관광객을 유치해 주민들의 실질 소득이 증가되는 정책을 펼쳐야 그것이 지역과 주민들에게 이로운 정책이다"고 말했다.

또 "바가지 요금, 좀도둑, 패싸움 등 피서객들이 짜증내는 일도 없어야 한다. 다시 찾고 싶은 피서지는 '안전한 피서지'이기도 하다. 해수욕장 치안도 관광자원이라는 생각으로 경찰과 군청, 그리고 자율방범대, 해수욕장 상인들이 한데 모여 간담회를 개최 되는 등 각별한 신경을 써야하는데 그런 모습 또한 전혀 안보인다."고 말했다.

해수욕장을 다시 찾고 싶은 곳으로 만들려면 해당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지역민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한다.
주민 최 모 씨는 "해수욕장은 피서만 하다 가는 곳이 아니라 그 지역의 문화도 함께 배우고 갈 수 있어야 하고, 지자체로서는 지역을 홍보하고 재정수입을 늘릴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갈수록 지역 해수욕장의 손님들이 줄어들고 있는 이유는 완도만의 독특한 문화가 결합 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또 "실속을 차리려면 이제 양보다 질 위주의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 그 지역의 문화와 해수욕장 특성에 맞는 다양한 참여이벤트의 개발이 중요하다." 며 "건강과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먹거리 발굴에도 보다 많은 관심이 요구된다"고 전했다.

한마디로 다른 곳에서는 누릴 수 없는, 차별화된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로 가고 싶은 고장을 만들어야 한다는 얘기다. 이에 앞서 완도의 순후한 인심, 성숙한 시민의식, 그리고 군의 정책이 강조돼야 한다는 것은 두 말할 필요가 없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