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논란된 ‘민주회복기념비’, 군·사업단체 서로 엇갈린 주장

완도군 “사업 단체가 내용 제출도 없이 임의 제작, 논란 내용은 철거·수정할 것”... 민주동지회 “명단은 읍·면 책임자가 올려 비석에 적은 것, 임의적 정리 아냐” 반박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7.06.17 10:59
  • 수정 2017.06.17 11:0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재기자가 (사)완도민주동지회 관계자에게 전화도 하지 않고 거짓말을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최초 통화를 시도한 지난 7일부터 취재기자의 핸드폰 통화기록을 확인하였고, (사)완도민주동우회 관계자가 지난 9일 본보를 방문하고 건넨 명함의 번호와 같은 것으로 확인 절차를 거쳤다.


완도군이 지역 원로들의 공분을 산 ‘완도민주회복운동기념비’ 가 논란이 되자 사업단체 관계자를 불러 ‘민주회복 운동자’ 명단이 적힌 비석 철거와 현직 군수의 선거법 위반 논란을 일으킨 기념비 내용은 가능하면 삭제할 것을 요청했지만, 사업 단체 관계자는 반성보다는 오히려 자신의 행위에 대한 정당함을 주장하고 있어 기념비를 둘러싼 논란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본보의 보도로 완도군에서 3천만원이 지원된 ‘완도민주회복운동기념비’가 지역사회의 공분의 대상이 되자, 완도군은 지난 9일 (사)완도민주동지회 관계자를 불러 문제가 된 내용에 대해 확인한 후, 가장 큰 논란이 된 명단이 적힌 비석은 철거하고, 현직 군수의 선거법 위반 논란이 된 내용에 대해서는 기술적으로 가능하면 삭제하는 것으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밝혔다.

완도군청 담당자는 “현직 신우철 군수에 대한 기념비 건립에 대한 감사 내용은 취지문 제출시 전혀 없던 내용이다”면서 “다시 한번 확인하건데, 민주화운동자들에 대한 명단도 군청에다 확인없이 사업을 진행한 단체에서 임의로 제작한 것이다”고 사업의 좋은 취지가 오히려 곡해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9일 본보를 방문한 (사)완도민주동지회 관계자는 지역민들에게 공분을 일으킨 것에 대한 사과나 반성보다는 완도군청의 입장과는 별개의 주장을 해 또다른 논란을 이어가고 있다. 관계자는“민주회복 운동자 명단은 읍·면 책임자가 올린대로 적은 것이다”면서 자신이 임의적으로 정리한 것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어 어떤 기준도 없이 기록된 명단이다는 본보의 보도내용에 대해 “소설을 썼다”고 문제를 삼으며, “취재기자가 본인에게 전화도 하지 않고 전화를 받지 않는다고 거짓말을 한 것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한 현직 군수의 선거법 위반 여부도 완도선거관리위원회에 서면으로 알아봤다고 말했다. 

본보에서는 (사)완도민주동지회 관계자의 주장을 하나하나 다시 확인했다. 비석에 새긴 민주회복 운동자 명단을 읍·면 책임자가 올렸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사단법인 출범 당시 읍·면 협회장를 통해 확인해 보니 “단체활동이 제대로 되고 있느냐?”고 오히려 되물었다. 그러며 “초기 출범 시 왕성한 활동을 벌였으나, 지금은 그런 상태가 아닌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초반에 활동한 또 다른 관계자는 “창립 후, 도중에 완도민주동우회라는 그룹이 따로 떨어져 나가 이 단체가 얼마나 대표성을 갖는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취재기자는 중간에 통화가 안되자 복수의 제보자들을 통해 번호를 다시 건네 받기도 했다.    
현직 군수의 선거법 위반 여부도 완도선거관리위원회에 서면으로 알아봤다는 주장은 완도선관위 공문을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본보가 관련 기사를 보도하고 난 후인 9일인 것으로 확인됐다. 사전에 선거법 위반 여부를 검토한 것이 아니라 논란이 되자 선관위에 방문해 의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완도군청과 (사)완도민주동지회와는 별도로 지역에서는 민간차원에서 주도적으로 한국현대사에서 완도민주화운동에 관한 역사정리 작업을 추진해야 되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커져 가고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