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영일 의원 “낙후·소외된 우리지역 정당한 대우 받도록”

[특집대담]국회 입성 1년, 윤영일 국민의당 의원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7.06.16 09:27
  • 수정 2017.06.18 20:4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해남지역 후보 단일화가 성사되고 국민의당 바람까지 확산되면서 막판 판세를 뒤집으며 해남완도진도군 선거구는 3선에 도전한 더불어민주당 김영록 의원을 큰 표차로 따돌리며 예상을 뒤집고 국민의당 윤영일 후보가 당선됐다.
윤의원은 20대 초선으로서 국회에 입성하고서는 지방자치 발전과 국가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지난해 12월말 '2016 대한민국 의정대상'을 받았기도 했다. 의정대상은 기관 및 단체 추천, 국회 출석률, 법안 발의, 지역구 활동, 국정감사 활동 등을 입체적으로 심사하기로 유명하다. 전체 의원 중 24명이 수상했는데, 그 중 윤 의원이 포함됐다. 그만큼 열심히 뛰었다는 반증이다.
국회의원 당선 후 1년이 지난 시점에서 해남완도진도 지역구 국민의당 윤영일 국회의원을 만나 지난 1년의 의정활동에 대한 소회와 완도 지역현안 사업에 관한 얘기를 들어봤다.           -<편집자 주>

●초선으로서 1년 동안 의정활동에 대한 소회가 남다를 것 같은데.
지역구 국회의원인데 지역구가 반도의 최남단이다. 그러다보니 국회 의정활동 하랴, 지역구 주민들 챙기랴 항상 바쁜 나날이다. 그 와중에도 적어도 1주일 이상 씩은 국회와 지역구를 왔다갔다 했지만 많은 분들이 늘 아쉬워 하신다. 성원하고 지지해 주시는 많은 분들을 찾아 뵙고 충분히 인사 드려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 지리적·시간적 여건상 해남·완도·진도가 워낙 넓다보니 많은 분들 못뵌 것이 항상 아쉽고 미안하게 여겨진다.
우리 지역은 그동안 낙후, 소외, 홀대 받아왔던 지역이다. 정당하게 대우, 투자받을 수 있도록 신명을 받치겠다고 생각하고 의정활동에 임하고 있다.

●중앙정부 차원에서 추진하는 남해안 관광벨트 사업에서 완도군이 빠져 있는 것에 대해 완도군민들은 의아해 하는 분들이 많다. 해당 지역구 의원에 대한 불만도 나오는데.
그런 부분이 마음이 아프다. 모든 국가예산에서 지원되는 사업은 해당 지자체에서 예산이 편성되고 사업이 올라와야 사업이 시작될 수 있다. 기획재정부에서도 올라온 예산을 가지고 국회의원들이 자기 지역구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싸우는 것이다.
자세히 알아보니 완도에서 신청 자체를 안한 사업이였다. 기본적으로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신청해야 국비확보를 위한 노력을 국회의원이 전개할 수 있다. 미안하지만 완도에서 신청을 안해 빠졌는데  내가 이렇다 말할 성질의 것이 아니다. 서로 소통과 협조가 잘되고, 사업신청이 되어있다면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당연히 신경쓰고 노력해야될 임무다.

●금일-약산간 연도교 사업이 주민숙원 사업으로 꾸준히 제기돼 오고 있다. 금일·약산 주민들은 지방도 830호를 국도 지선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건의하고 있는데.
금일-약산 연도교 사업에 투자가 이루어지기 지고, 원활하게 사업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지방도가 국지도로 먼저 승격돼야 가능하다. 그럴려면 관계부처와 협의와 조정을 거쳐 계획이 변경되도록 협의과정을 거쳐야 된다.  국지도 승격은 5년만에 한번씩  이루어진다. 2019년에 그에 대한 검토작업이 이뤄어진다. 그런 부분을 사전에 협의해야 된다. 제가 이 부분 엄두해 두고 사전에 관계부처와 워낙 큰사업이라 그야말로 진중하게 차질없도록 해야겠다고 준비하고 있다. 다만 그런 것들이 우리 마음대로 되는게 아니라 국토개발계획이나 도서종합개발사업과 연결되야 이뤄지는 사업이다. 국토교통부와 행정자치부 등 이런데 다 원활한 협조를 거쳐서 종합계획상 반영하고 변경되도록 해야한다. 그런 사항이 정말 어렵고 힘들지만 잘 챙겨봐야 겠다고 마음먹고 있다.

●4차 국토종합발전계획에 따라 무안 임성리-보성 구간 일반철도 구축사업이 2020년 완공된다. 광주-완도 고속도로 사업도 1차로 강진(성전)까지만 진행된다. 완도만 낙후되는 것 아니냐는 지역의 우려 섞인 여론이 있다.
국토위 소속으로 남해안 철도, 광주-완도 고속도로 다 증액하게 했다. 공사를 직접 책임지는 공기업 사장한테 착공했지만 경전철을 고속철로 바꾸라고 제안도 했다. 투자비가 더 들고 설계를 변경해야 하지만 국가 미래를 위해서 그렇게 해야 한다고 제안을 해놓고 있다. 남해안 철도도 제주 해저고속철도까지 생각해서 해라 그런 얘기까지 하고 있다. 완도-남창 철도지선 확보도 제안을 계속 해오고 있다. 해남 우수영부터 완도를 거쳐 강진, 고흥을 잇는 관광벨트사업을 위해서도 필요한 부분이다.

●지역향토사학계와 소통화해위원회에서 제기하고 있는 ‘가리포진 복원’에 대한 관심이 비등하고 있다. 
90억 가운데 70%인 63억이 국비로 확보해야 되는 사업으로 파악하고 있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년동안 90억 예산으로 가리포진성 복원 50억, 거북선 복원 30억, 문화탐방길 5억, 남망산 전망대 설치 5억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계획상으로 국비 70%, 지방비 30% 매칭사업이기 때문에 지방비가 확보돼야 국비를 줄 것이다. 그 지방비도 도비와 군비가 어느 비율로 되느냐는 전남도와 완도군에 달려있다. 그것이 준비된다면 기재부를 대상으로 예산확보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가리포진 복원사업이 완도관관산업 차원에서 중요한 사업이라는데 공감한다. 서남권 지역은 해양생태자원과 문화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이만큼 문화 자원과 유산를 가진 곳이 어디에 있는가. 지역을 잇는 관광벨트화 사업을 추진해야 된다. 그중 가리포진도 문화탐방길을 조성해서 우수영, 달량진, 이진과 연결, 장보고대교와 연결돼야 한다. 사업이 올라오는 대로 예산 확보가 잘 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겠다. 

●현재 전남도의 자치단체장이 민주당 당적을 가진 분들이 좀 되는 걸로 알고 있다. 완도도 신우철 군수가 민주당 당적인데,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원만한 소통이 되고 있는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그러나 대명제는 우리 지역이 단합된 모습으로 지역발전의 청산진을 그리기 위해 노력해야 된다는 것이다. 당적 다르다고, 이해관계가 다르다고 큰생각 못하고, 큰그림을 못그린다면 지역주민들만 불편해진다. 큰 차원에서 본다면 소통인 건데 당리당략을 떠나서 우리지역의 낙후와 소외, 심한 격차를 해결·해소하고 지역 발전 위해서는 협력해야 한다.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힘을 모아 줘야 한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민주당 지지도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호남을 주요기반으로 하는 국민의당 지지도는 하락했다. 향후 지역정치 전망은 어떻게 보고 있는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전폭적 지지를 해줘야 된다고 생각한다. 국가발전이라는 방향에서 대의는 뚜렷하다. 총리 인준시에도 호남총리라 그런게 아니라 대승적 국가 발전적 차원에서 힘 보태고 있다.
앞으로 애로가 있을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협치, 큰정치 한다고 하신다면 야당에 협의 상의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협의사항이 없다. 진정성 있는 정치가 되지 않으면 어렵다. 적어도 다수 국민의 행복을 위하고 국가가 진정으로 안정되고 리더쉽을 제대로 발휘하고 가게 하려면 진정성 있는 그런 협치가 있어줘야 한다.

●완도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역발전을 위한 저의 진심을  꼭 믿도록 하고 싶다. 완도는 어업비중이 큰만큼  수산업, 해조류산업 지원육성을 위한 예산확보에 힘쓰고 있다. 대승적 차원에서 같이 힘을 합할 수 있는 그런 장한 군민이 되어주고 저도 지역민이 자랑하는 국회의원이 될 수 있도로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