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빚진 청춘을 빛내 줄 정치를!

박두규 / 전라남도 청소년미래재단 원장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7.04.25 15:22
  • 수정 2017.04.25 15:2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두규 / 전남청소년미래재단 원장

 대통령 선거일이 코앞으로 다가왔는데, 각종 공약들 속에 청년들의 처지와 정책은 얼마나 담겼을까.

‘빚으로 얼룩진 청춘, 25세 대출 연체율 최고’ 지난 1월의 한 신문 기사 제목이다. 신용정보원에서 성인(19~83세) 1800만 명을 전수 조사한 ‘금융소비자의 생애주기별 대출 및 신용카드 거래 행태 분석’에 대한 보도였다. 2015년 6월 기준 대출을 보유한 차입자의 1년 후 연체 현황을 분석한 결과 25~26세 차주의 연체율이 2.3%로 전체 평균 1.2%보다 2배 가까이로 가장 높았다. 이들은 학자금 대출 이외의 대출도 보유한 다중채무자였고, 금리가 높은 저축은행과 카드론 대출의 비중이 높았다.

「우리는 왜 공부할수록 가난해지는가」 지난 해 가을, 30세 청춘이 써낸 책이다.
이 책은 학자금 대출이란 금융상품이 금융권에 이익을 주고 대학생을 채무자로 만든다는 걸 알린다. 한 행사장에서 60여 명 청년의 빚을 조사한 평균은 3000만 원이었는데, 1인당 청년 부채 금액과 비슷하다. 노동시장에서 협상력을 지닌 인력으로 성장하려는 대학생이 ‘채무자’라는 하나의 계급으로 출현하게 되는 현상. ‘대학은 빚을 지러 가는 것이 아니라, 공부하러 가는 것’이어야 할 텐데.

20대들이 노동시장에 진입하기도 전에 빚쟁이가 되었다. 교육비는 가계부채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므로 부모와 가족이 동시에 지는 빚이기도 하다. 이 같은 ‘빚’ 대신 ‘빛’을 원하는 청춘들에게, 촛불혁명으로 앞당겨진 이번 대통령 선거는 제대로 응답할 사람을 고를 수 있을까? 다음과 같은 응답이 필요하다고 본다.

첫째, 대학교육을 무상교육으로 전환시키는 거다. 다음 대통령 임기 중에는 단계적으로 대학 등록금을 줄여서 무상으로 가야 한다. 동시에 대학 가지 않아도 살아가는데 지장 없는 사회로 이끌어야 하고. 공부할 사람들만 대학을 가도록 하면 진학률은 50% 이하로 낮춰질 것이다. 이에 앞서 학자금 대출은 내년부터 무이자로 바꿔야 한다.

둘째, 부채와 알바 때문에 기가 죽은 청년들의 짐을 덜어줘야 한다. 25세 청춘이 금리가 높은 부채를 쓰면서 이자와 원금 상환을 연체한다는 것은, 청년과 그 가족이 갚을 능력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저소득 가정 청년들의 부채에 대한 이자부터 정부에서 책임져 주고, 나아가 청년 부채를 탕감해야 한다.

셋째, 청년들의 활동 공간과 일자리 안내를 적극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청소년들이 돈 들이지 않고 갈 수 있는 공간은 도서관과 청소년수련관 정도다. 카페나 독서실을 이용하려면 돈이 든다. 청년들이 자유롭게 드나들면서 머물고 실험하고 궁리할 수 있는 작업장이 여러 형태로 주어져야 하겠다. 순천의 ‘청춘 창고’는 그 한 사례다.

넷째, 청년을 포함한 사회적 안전망을 강화하는 일이다. ‘청년수당’을 지급하는 서울시와 성남시의 정책을 중앙정부에서 맡아야 하고. 군복무 수당은 최저임금 수준으로 높여 병역의무를 수행하면서 미래를 설계하게 도와야 한다. 나아가 인공로봇이 일하는 4차 산업혁명의 시기에 맞춰 ‘기본소득’ 보장도 필요하다.

정치의 봄날, 빚진 청춘들을 일으켜 세워 빛나는 미래로 꿈꾸게 하라!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