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희정의 부상과 87년 대선

[독자기고]김권웅 / 태풍수산 대표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7.02.17 13:06
  • 수정 2017.02.17 13:0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권웅 / 태풍수산 대표

 최근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상승세가 주요 언론의 화제다.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의 대선 불출마 선언의 최대 수혜자로 15%대 지지율로 대선후보 여론조사에서 2위로 급상승했다, 며칠 전엔 충청 유력 언론과 여론조사 전문기관이 공동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충청에서 문재인 전 대표를 압도적으로 제쳤다는 보도도 나왔다. 그러나 안희정 지사의 부상이 87년 대선의 여권전략이 오버랩되는 건 왜일까?

1987년 6월 민주항쟁을 통해 전두환이 대통령 직선제를 수용하면서 제5공화국은 사실상 막을 내렸다. 국민의 민주화 열망 앞에 신군부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위기였다. 그들이 찾은 전략은 YS-DJ로 대변되는 정치인들의 활동금지를 풀어 경쟁하게 하는 야권분열과 지역주의 조장으로 신군부 출신 여권후보 노태우를 당선시킨다는 것이었다.

신군부에 부역 중인 보수수구 언론은 87년 대선의 역사적 의미, 또는 과제보다 YS-DJ로 나뉜 야권후보 경쟁에 더욱 관심을 두고 보도했다. 야권후보들이 영호남을 대표하는 정치인이다보니 지역주의도 다시 살아났다. 국민의 열망에 두 야권후보는 단일화 협상을 진행하지만, 협상은 결렬됐다.

87년 대선은 점점 군사독재를 심판, 평가하는 자리가 아닌 지역대결 구도가 다시 나타나게 되었다. YS-DJ 두야권 후보의 대립으로 여당의 노태우 후보가 36.6%라는 역대 최저 득표율로 당선되는 어부지리를 안았다. 국민들의 민주화 요구와 열망은 산산조각났다.

그래서 혹 안희정의 부상은, 충청대망론이란 신지역주의와 박근혜-최순실이란 군부독재 잔당세력의 '야권 분열'이란 권력연장 전략이 맞물린 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야권 후보가 대선후보로 인기를 끄는 건 좋다.

그러나 박근혜-최순실 정권의 적폐청산과 진정으로 국민이 주인되는 새로운 국가를 건설해야 한다는 국민들의 바램에 어긋나지 않아야 될 것이다.

노태우의 당선은 한국정치사를 더욱 퇴보시켰다. 곧이은 총선에서 여소야대 정국이 되고, 3당 야합이 됨으로써 한국정치는 이것도 저것도 아닌 버무림 정치가 되버렸다. 그나마 DJ의 수평적 정권교체와 '바보'노무현의 지역주의 타파를  내건 정치역정이 그나마 한국정치를 정상화에 일조했을 뿐이었다.

여권의 야권분열이라는 선거전략에 휘말려 국민의 요구와 열망을 산산조각나서는 안된다. 87년 대선을 반면교사로 삼아 박근혜-최순실 부역자가 다시 권력을 쥐는 그런 결과가 나오지 않도록 대선 후보와 국민들 모두 경계하고 경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