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암행어사 출두요! 청렴도 꼼짝마!”

민간 암행어사제, 청렴도 높이기 대책으로 일각서 도입 주장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7.01.19 17:19
  • 수정 2017.01.19 17:2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와 인연이 있는 민간 암행어사제를 도입한 곳도 있다. 바로 ‘이도재 암행어사제’를 도입한 부산 기장군이다. 명칭은 완도를 설군한 이도재 공이 초임 관료생활 중 암행어사로 기장군에서 활동한 인연 때문에 지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는 기장군 홈페이지 이도재 암행어사 내용.


완도군이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민간 암행어사제를 도입해야 된다는 의견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2013~2015년까지 완도군은 청렴도 순위에서 전남 19~21위로 하위권에 전전했다. 지난해 2016년 평가에서 청렴도 순위가 소폭 상승해 전남 16위로 올라섰으나 아직 갈길이 멀다는 반응이 일반적이다. 신우철 군수 또한 지난 16일 ‘2017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서 청렴도 종합대책과 감사업무를 강하게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나 감사담당의 대책보고는 완도군 홈피에 내·외부 신고란 운영, 4시간 이상 전직원 교육, 식대 더치페이 등으로 평이했다. 그런 가운데 민간 암행어사제 도입이 하위권의 청렴도를 끌어 올릴 유력한 방안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민간 암행어사제는 최근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도입하고 있는데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민간인들을 암행어사로 위촉해 공무원들의 비위 정보 및 인·허가 부당처리 등 법질서 위반 사항 제보와 생활민원 방치 등 주민불편사항 및 각종 사건 사고 관련 지역 여론 수렴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실례로 경상남도가 2012년부터 만년 하위권을 전전하다 2014년 3위, 2015년 2위, 2016년 1위로 올라섰다. 물론 '민간 암행어사제' 만으로 이룬 성과는 아니지만 고위 공직자 부패위험성 진단, 청렴 식권제, 부서장 모니터링제, 청렴 옴부즈만, 내부 고발시스템, 인터넷 신문고 등과 함께 청렴도 개선에 역할을 했다. 경남은 진주시, 하동군 등 일부 시·군 단위 지자체들도 민간 암행어사제도를 도입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완도와 인연이 있는 민간 암행어사제를 도입한 곳도 있다. 바로 ‘이도재 암행어사제’를 도입한 부산 기장군이다. 명칭은 완도를 설군한 이도재 공이 초임 관료생활 중 암행어사로 기장군에서 활동한 인연 때문에 지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2010년 부산의 16개 구·군 가운데 청렴도 꼴찌를 기록한 기장군은 기존의 유명무실한 명예시민감사관제도를 개선하고 행정을 감시하고 주민참여를 높이기 위해 암행어사제를 도입했다.  기장군은 주민 13명을 ‘이도재 암행어사’로 위촉하고 마패를 전달했다. 이들은 위법하거나 부당한 행정사항, 공무원의 부조리·비위·불친절 행위 등을 제보하고 각종 개선사항을 건의하는 역할을 맡았다. 기장군은 우수 암행어사를 선정해 연말에 표창하기도 했다.

몇 년째 하위권을 전전하는 청렴도를 끌어 올리기 위한 완도군의 선택이 주목받고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