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 고금중, 국정 역사교과서 신청 ‘파장’

학교측 “공문 따라 신청한 것 뿐”…지역사회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 움직임 ‘꿈틀’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6.12.23 09:36
  • 수정 2016.12.25 22:3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전남지역은 중학교 6개교와 고등학교 85개교가 역사 국정교과서를 신청한 상태로 내년부터 국정교과서로 수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충분히 잠복돼 있다. 그런 가운데 고금중학교는 완도지역에서 유일하게 역사 국정교과서를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SBS뉴스 사진 캡쳐>


최근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을 저지하려는 전국 시·도교육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완도 고금중학교(교장 나혜주)가 역사 국정교과서를 신청한 것으로 확인돼 지역사회 파장이 커지고 있다.
교육청 등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현재 전남지역은 중학교 6개교와 고등학교 85개교가 역사 국정교과서를 신청한 상태로 내년부터 국정교과서로 수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충분히 잠복돼 있다. 그런 가운데 고금중학교는 완도지역에서 유일하게 역사 국정교과서를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고금중학교는 “지난 4월 교육과정 중 1학년때 역사가 편성됐고, 이번 전남도교육청 발송 ‘1학기 교과용 도서 주문 안내’ 공문에 2017년학년도 신입생은 국정도서를 사용해야 한다기에 역사 국정교과서를 신청했다”고 확인해 줬다. 대부분의 학교들처럼 별도의 의도로 신청한 것보다는 불가피하게 신청했다는 주장이다.
고금중학교는 “22일 학교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교육과정 편성을 변경해 2학년 또는 3학년 때 역사과목을 편성할 계획”이라고 논란이 되고 있는 역사 국정교과서 신청에 대한 향후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고금중학교가 역사 국정교과서를 신청했다는 것이 지역사회에 알려지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전국교직원노조 김성률 완도지회장(완도고 교사)은 “역사 국정화교과서가 문제가 많은 것은 대부분의 국민들이 인식하고 있다. 선진국은 이미 국가 교육독점 방지나 교육 다양성 확보 차원에서 교과서가 없다”며 우리지역에서 신청학교가 나온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지회장은 “학생들 중심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지역사회와 학부모, 학생, 교사가 올바른 교육과정을 함께 만들어 가야 한다”면서 지역협의체를 구성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여기에 박근혜퇴진 완도운동본부도 “역사 국정교과서 또한 박근혜정권에서 비롯된 잘못된  정치적 적폐 청산 과제 중 하나”라며 역사 국정교과서 저지·폐기 지역연대 움직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다른 지역의 경우 적극적인 역사 국정교과서 무력화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태다. 광주광역시의 경우 지난11월 모든 중학교가, 지난21일 고등학교가 전체 주문을 취소했다. 또한 경기도는 역사 국정교과서를 신청한 중학교의 90%가 주문을 취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정 역사교과서를 둘러싸고 교육계와 정치권, 시민단체 등의 찬반 논란이 폐기쪽으로 기울면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전남도교육청도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차원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에 동참하고 있으나 “교과서 신청 권한은 학교장에게 있으며 개별 학교는 내부 협의 과정을 거쳐 신청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도교육청이 주문을 취소하라고 요청할 수 없다”는 원론적 입장만 거론해 대처에 미온적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