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봉사회 논란, 議 비례대표 배출서 비화

의정 대상에 윤영일 의원 수상, 풀뿌리자치대상에 신우철 군수 / 무작정 봉사단체장 비례대표 안돼, 전문성과 지역성 배려해야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6.12.16 09:19
  • 수정 2016.12.16 09:2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정국은 대통령 박근혜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 된 후,  ‘최순실게이트 국조특위’청문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출석가능성을 언급함으로써 이른바 ‘우병우청문회’가 열릴 가능성에 정가가 바짝 날을 세우고 있다.

이에 최순실 국조특위는 19일 열릴 예정이었던 청문회를 22일로 다소 늦춰서라도 우 전 수석을 출석시켜 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의혹을 파헤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일 (사)한국지역신문 전남광주협의회에서는 2016년 의정대상에 윤영일 국회의원을, 풀뿌리 자치대상에 신우철 완도군수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선정 배경에 대해 협의회는 "윤영일 의원의 경우엔 농·식품산업의 미래 경쟁력 증진과 농업 경쟁력 강화에 힘을 보태고 국회 출석률, 법안 발의, 지역구 활동, 국정감사 활동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신우철 완도군수에 대해 협의회는 "자신만이 옳다고 정책을 시행했던 박근혜 대통령이 불통으로 결국 탄핵정국까지 맞게 된 즈음, 지역갈등이 대립되어 있는 상황에서 당선된 초선의 신우철 군수는 취임 초기부터 지역사회 비판세력과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지역 갈등의 원인을 찾아 해결하고자 한 소통 철학이 큰 점수를 받았다”고 말했다.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7일까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던 완도군의회는 오는 19일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그동안 의원 개인별로 감사했던 내용들을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투명하지 못한 회계가 발단이 돼 지역사회의 논란이 되고 있는 R봉사회와 관련한 사건이 완도의 여성대표단체 회장직 사퇴 논란으로 번져가면서 그 이면에는 여성단체협의회에서 완도군의회 여성 비례대표가 독과점적으로 배출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일고 있다. 

완도군의회 모 의원은 "지방자치선거법이 개정되면서 최초로 기초의원 선거에 비례대표 제도를 둔 것은 여성의 정치권 진입의 길을 넓힌다는 취지에서 각 정당 지역위원장의 몫으로 비례대표는 정치적 함수관계가 고려 돼 여성에게 돌아갔다"고 밝혔다. 더불어 "민주당의 경우엔 호남지역을 정당의 기반으로하면서 민주당 소속 비례대표 1번이 되면 군의회에 무혈입성이 가능해 비례대표에 선택 된 여성에게는 거의 공짜나 다름없는 속된 말로 '양놈 지갑 줍는 격'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이 제도로 인해 선거철이 다가오면 지역 내에선 갈등이 발생하고, 지역위원장의 전횡과 함께 나름 공정하게 치뤄져야 할 비례대표 경선으로 파벌이 나뉘어 지역사회의 갈등 양상으로 적잖은 폐해가 생겨나기도 했다"면서 "이번 여성봉사단체 회장직 논란 또한 속내는 그러한 연속선상에서 빚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제는 지역사회에서 국민의당과 민주당이 경쟁하고 있고, 사회 또한 박근혜 탄핵정국으로 새로운 사회상이 기대되는 시점에서 더 이상 관례적인 비례대표 선출은 안된다"고 밝혔다. 그리해 "완도군의회 여성 비례대표의 경우엔 무작정 봉사단체 회장을 할당할 게 아니라 전문성을 갖추고 군의원을 배출하지 못한 지역을 배려해 선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