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무책임한 완도군의회! 어떻게 행정사무감사를!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6.11.25 10:46
  • 수정 2016.11.25 10:5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대 완도군의회 후반기 의장단선거와 관련한 금품수수 사건에 대해 지난 16일 완도경찰에서는“고발된 2명 의원 당사자와 나머지 7명 의원을 참고인으로 불러 모든 조사를 끝마쳤다. 자수한 2명의 군의원이 건네받은 2백만원 상당의 상품권 거래가 있었던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아울러“뇌물죄는 자수해도 함께 처벌 받는다. 자수한 2명의 군의원를 비롯해 상품권을 건넨 박종연 의장과 서을윤 부의장 등 총 4명을 보강수사를 거쳐 범죄성립 여부를 확인한 다음 형사입건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이러한 가운데 완도군의회는 제245회 제2차 정례회 준비에 들어갔다. 이번 회기는 25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개최될 예정으로 이번 회기에서는 의원에게는 가장 중요한 책무 중 하나인 행정사무감사가 실시된다.
행정사무감사는 군의회가 매년 정례회 회기 중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당해년도 완도군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하여 그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의회 활동과 예산 심사를 위한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획득한다.
더불어 행정의 잘못된 부분을 적발, 시정 요구할 수 있게 하여 행정이 군민을 위한 군정을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의회의 꽃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주민을 대리해 완도군을 견제 감시하는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도 군의회에서는 현재까지 공식 논평이나 해명이 전무한 상태다. 
특히나 뉴스통신사와 방송사의 언론 보도를 통해 대내외적으로 수사내용이 공개 됐는데도 침묵하고 있다는 것은 의회가 주민의 손에 의해 선출된 권리만을 누리고 그 책임과 의무는 나몰라라하는 후안무치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그 경유와 결론이 어찌 됐든 그런 의혹과 함께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면 군민의 대표격인 의회로서는 가장 먼저 군민에게 유감을 표명하면서 성실하게 수사를 받겠다는 말 정도는 전할 수 있어야만이 주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지키는 것이다.

무엇보다 정치는 자신을 선택해 준 지역과 주민에 대해 그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것이다.
정치인이 그 책임과 의무는 없이 자신의 기득권과 권세만을 누리기 위한 삶이라 한다면 그것은 정치의 목적이 아닌 오로지 정치적 꾼(?)의 목적만을 향해 나아가는 게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행정사무감사를 임하는 완도군의회! 감사에 임하기 전, 의회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뼈를 깎는 자성과 성찰의 시간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