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양쓰레기종합처리장, 주민과 머리 맞대야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6.10.07 10:09
  • 수정 2016.10.07 10:1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8일 오후 2시 군청 상황실에서는‘해양쓰레기 종합처리장 건설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최종보고회’가 있었다. 중간보고회에 이어 최종보고회까지 한 걸로 봐서 군행정 차원에서 사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중간보고회 때는 해양쓰레기를 태워서 없애는 방식을 선택했다가 최종보고회에서는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바뀌는 것도 그렇고, 신우철 군수의 발언에서“용역의 목적이 주민반대 등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장 건설에서 나온 문제 때문에 중앙부처에서 이 사업에 대해 부정적이다”라고 지적한 것도 그렇다.

신 군수가 중간보고회 때도 참석했고, 최종보고회에서 발언은 사업추진에 의지를 두고 민원발생을 최소화하자는 말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신 군수 말대로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장 건설을 추진하던 제주도와 신안군이 사업을 진행하다 왜 포기했는지 자세히 들여다보고 추진해도 될 일이다. 또 아무리 해양생태계를 위협하고 늘어나는 해양쓰레기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해도 해조류박람회를 코앞에 두고 최종보고회를 가질 만큼 시급하게 추진해야하는지 더욱 고민해 볼 일이다.

제주의 경우 2016년부터 280억을 투입해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장을 신설하겠다고 했으나, 도 차원에서 기존 시설만으로 해양쓰레기 처리가 가능하고 중복투자로 불필요한 경비가 과다하게 발생한다며 사업자체를 백지화해 예산을 반납한 상태다. 신안군의 경우도 2010년부터 총296억원(국비 237억, 군비 59억) 예산을 투입해 추진했으나, 건립 위치의 잦은 변경과 일방통행식 행정에 반발한 주민들 때문에 5년째 입지선정도 못하고 표류상태다. 
      
또한, 완도군에 해양쓰레기 처리업체가 3곳이나 되지만 사업성이 크다고 볼 수 없는 처지다. 전 해양쓰레기 처리업체 관계자는 “완도, 해남, 강진, 장흥 등에서 해양쓰레기를 가지고와 처리해도 채산성 맞추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런데 300억 가까이 투입해서 유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주민여론도 “청정바다 수도라면 지역에 그런 시설이 필요하겠냐”며 부정적이다. 노화읍 주민은 “꼭 필요한 시설이지만, 우리 지역이라면 반대할 것 같다”며 이른바 자기가 사는 곳엔 혐오시설을 반대하는 님비현상 반응을 보였다. 반대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결국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장 건설 사업추진은 청정바다수도선포식, 해조류박람회 등을 차치하더라도 군행정의 공정하고 투명한 정책추진 노력과 주민과 함께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