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금 완도,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할 때

인터넷 ID: 애독자

  • 애독자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6.06.01 23:05
  • 수정 2016.06.03 11:2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부패란, 인류 역사가 존재한 이상 영원불멸의 단어일지 모른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느 시대나 독버섯처럼 퍼진 부정부패를 막기 위해 많은 제도와 대책을 마련하지만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최근에는 공직자들의 부정부패를 막기 위해 만들어진 일명 ‘김영란법’도 그런 경우다. 김영란법은 2012년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이 추진했던 법안으로 정확한 명칭은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로, “공무원이 직무 관련성이 없는 사람에게 100만 원 이상의 금품이나 향응을 받으면 대가성이 없어도 처벌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부정부패를 막고 맑고 깨끗한 사회를 만들자는 취지다. 그런데, 법 취지를 왜곡하려는 세력은 "경제 위축을 우려한다"라는 궤변을 늘어놓곤 본질을 희석시킨다.

얼마전 이웃 해남군에서 얼마 전 군수가 인사와 공사 비리에 연루되어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허위공문서 작성 등의 혐의로 구속되었다.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07년부터 3대째 군수가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고 중도 하차했다. 많은 군민들이 실의에 빠질 법하다.

우리는 이웃 해남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나? 깊이 고민할 필요가 있다. 완도군은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청렴도에서 최 하위권이었다. 신우철 군수 입장에선 전임 군수 때 사건의 결과일지라도 다소 부담이 아닐 수 없었다.

오명을 씻고 청렴도 향상을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연초부터 부패 제로 실현을 위한 청렴서약 선서, ‘클린 완도, 부패 제로’ 메시지를 담은 군수 서한, 청렴우체통·엽서 제도 운영 등 갖가지 아이디어와 대책을 세웠다. 많은 군민들은 "뭔가가 달라지겠구나"하는 기대를 갖게 했다.

그런데 얼마 전 충격적인 소식이 지역신문에 보도됐다. 완도군의 고위 간부공무원이 술집에서 술집 주인에게 추태를 부려 성추행 의혹으로 고발당했다가 당사자가 취하했다는 것이다.

더구나 그 공무원은 완도군의 공직기강을 총괄하는 자리에 있는 사람이라고 하니 지역사회가 발칵 뒤집힐만한 화젯거리가 됐다. 고양이에게 생선가게 맡겨놓은 예견된 수순이었다.

뿐만 아니다. 정확한 실상이 알려지지 않은 공직자들의 추문과 관련한 여러 가지 소문들이 시중에서는 덩달아 나돌고 있다.

묵은 때처럼 찌든 부정부패의 악습을 하루아침에 없애게 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목표를 정했으면 이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구성원 모두가 빠짐없이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고위직 솔선수범은 물론이다.

그리고 실현이 어려운 거창하거나 홍보성향이 짙은 목표보다는 조그만 일이라도 실천에 옮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했다. 아무리 좋은 생각이나 계획을 세웠다 하더라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쓸모가 없는 것이다.

다시 한 번 신발 끈을 꽉 조여매고 꼭 이루겠다는 굳은 각오로 깨끗하고 맑은 완도를 만드는데 낙오된 사람 없이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