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군의회 완도전복(주) 감사에 대한 기대

진환(필명, 완도읍 주민)

  • 진환 wandonews@naver.com
  • 입력 2016.01.14 10:31
  • 수정 2016.01.18 11:0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주 완도신문의 여러 기사 중 특히 눈길이 가는 기사가 있었다. "폭리 취하고 유통질서 문란 책임 개선돼야"라는 제목의 완도전복주식회사에 대한 완도군의회의 행정사무조사 진행과정에서 밝혀진 몇 가지 문제점에 대해 보도했다.

1. 폐사 전복 1674킬로그램 처리의 적정성 문제 2. 인수관의 100미터 부족 시공 3. 여량(덤) 10%를 유지하지 않고 20%로 수매해 온 사실 4. 조사특위 요구자료의 부실 문제 5. 회사 직원 채용문제-공개 원칙을 무시하고 대표이사의 독단적인 특채 의혹 6. 공장 건축 시공의 부실, 회계 등 경영 부문의 문제 등이다.

보도된 내용 이외에도 어업권 허가의 적법성 문제, 자본금을 담보로 한 대출금의 사용 문제, 일용 직원들에 대한 임금 지급의 적정성 여부 등의 문제가 시중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고 한다.

지금까지 조사에서 밝혀진 여러 문제들 중에서 특히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은 여량(덤) 문제라고 생각한다. 회사의 설립목적이 시장 유통질서를 바로 잡아 어민들을 보호한다는 것이었다고 들었는데, 어민들의 보호를 위해 여량(덤)을 겉으로는 10%로 하겠다고 떠벌여 놓고 내용적으로는 일반 상인들과 마찬가지로 20% 정도로 수매하는 갑질의 횡포를 벌여오고 있었다는 점이다.

이는 군민과 어민들을 기만한 사기행위하고 아니할 수 없다. 10%라는 차이를 누가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처리해왔는가가 문제다. 회사의 전체 수매물량이 어느 정도 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설립 이후 총 매수량을 생각한다면 엄청난 금액이라고 추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조사결과가 사실로 밝혀진다면 관련자들은 형사처벌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단순한 경영 잘못이 아니라 고의적이고 의도적인 횡령 내지는 업무상 배임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완도군의회 조사특위는 남은 기간 동안 방심하거나 외부의 청탁 및 압력으로부터 의연하게 대처하여 조사를 마무리 해 줄 것을 기대한다. 또 조사 결과 처리를 군민 유권자들에게 공개적이고 명명백백하게 밝혀 전복주식회사와 관련한 시중의 의혹을 말끔히 씻어줄 것을 바란다.

완도신문에서는 이번 조사의 진행상황을 계속 보도해서 정보의 부족에 목말라 있는 독자들에게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풀어주는 청량제 역할을 해 줄 것을 부탁한다.

군민들도 이번 조사를 남의 일이라고 치부하여 무관심하지 말고 우리 지역사회가 보다 투명하고 깨끗한 사회로 갈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켜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