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0여 소안·보길 어민들, 세종시 청사 방문

해수부 관계자 면담; 김영석 신임 장관 면담 약속

  • 박남수 기자 wandopia@daum.net
  • 입력 2015.11.12 10:32
  • 수정 2015.11.16 10:4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안.보길 지역 적조피해 어민 대표들이 지난 11일 오후 세종시 해양수산부 청사를 방문해 실무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지난 9월 완도 전 해상을 휩쓴 적조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소안면 전복 양식 어민들 200여 명이 지난 11일 세종시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를 찾아 대책을 촉구하는 항의 방문을 하고 호소문을 발표했다. 애초 계획했던 항의 집회는 불발로 끝나고 양식 어민들의 입장만 전했다.

양식 어민들의 호소문에 따르면, “올해 9월 발생한 적조로 인해 소안면, 보길면 등 9개 어촌계 어민들이 막대한 재해를 입었다” “2011년, 2012년 연이은 태풍 피해로 영세어민으로 전락한 이 지역 어민들은 이번 적조 재해로 전복 90%를 잃었다”고 밝혔다.

이어 "적조 발생 후 완도군청이 피해규모와 실태조사를 마치고 피해보상을 진행 중이지만 정작 입식 미신고자에 대해서는 보상에서 제외하려고 한다. 따라서 미처 입식신고를 하지 못한 어민들에게도 정부가 매년 초 각 어촌계별로 전복양식 수조별 실태조사를 했던 근거를 기준으로 재해보상을 해달라"고 호소했다.

연중 가장 바쁜 시기에 5일 이내에 입식신고를 해야 하는 행정의 비현실성도 거론했다. 결국 피해조사서를 토대로 입식 신고자와 입식 미신고자의 구분 없이 동일한 기준으로 실질적인 적조 재해 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소안·보길 어민들은 강조했다.

하지만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청사 앞에서 예정된 항의 시위를 하지 않기로 한 배경에는 전남도와 완도군 수산직 공무원들이 어민들의 원정길 도중에서의 설득과 만류 그리고 원정 집회에 대한 주민들 간 이견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보길도 백도리 주민들은 함평 휴게소에서 차를 돌리기도 했다.

전남도와 완도군 과장 등은 오전 10시 경 상경 중 함평휴게소에서 어민들과 나눈 대화를 통해 긴급 경영 안정자금 저리 대출과 종자(치패) 구입자금 지원 방안 등에 관해 어민 대표들과 조만간 만나 서면 약속 등 진전된 조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어민들은 버스에 오르면서 마을별로 계속 토론을 이어갔고 세종시 해양수산부 청사를 방문해 비대위와 어민 대표 등 5명이 해수부에 어민들의 입장을 전달하는 선에서 마무리하기로 최종 결정됐다.

해수부 청사에서 기다리던 김영록 의원의 격려를 받은 어민 대표들은 1시간여 동안 해수부 실무 과장 등과 면담을 나누고 조만간 신임 김영석 해수부 장관과의 면담을 약속 받고 청사를 나왔다. 해수부 면담 후 최하나 비대위원장은 주차장에서 어민들에게 간단한 브리핑을 통해 면담 결과를 밝혔다.

최 비대위원장은 “연이은 태풍과 적조피해로 영세민으로 전락한 어민들에게 입식 미신고를 이유로 재해보상에서 제외하는 것은 부당하므로 실태조사와 피해조사를 토대로 보상을 검토해달라”는 어민들의 입장을 명확히 전달했으며 이에 대해 해수부 과장 등은 긍정적 검토를 약속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취임한 신임 해수부 장관과 어민들 대표들의 면담을 조속히 추진해 실질적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형용 공동비대위원장도 “군이 추진하고 있는 지원 방안 등을 한번 더 믿어 보기로 했으며 사상 유래 없는 피해를 입은 소안.보길 어민들에 대한 군민들의 관심과 응원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완도군 해양수산정책과 배정택 과장은 “협상안은 지난 11월 6일 소안.보길면 비대위원들과 함께 해수부 등을 방문해 확인한 사항이며 이에 대해 어민들도 잘 알고 있다”고 말하고 “입식 미신고 어민들에게 재해보상을 해달라는 것은 법과 원칙의 문제라 쉽지 않겠지만 다양한 지원대책을 찾고 있다”며 믿고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사전 집회신고를 하고 만반의 시위준비를 끝내고 세종시까지 방문한 소안.보길 어민들은 결국 집회 없이 해수부 실무자와의 면담만을 갖고 1박2일 원정을 마치고 다음날(12일) 첫배를 타고 섬으로 돌아갔다. /박남수 기자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