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족 모두 완도전복 알려요

재배생산에서 판매까지 '완도다시마전복수산'

  • 박재범 기자 park9545@hanmail.net
  • 입력 2010.10.21 13:48
  • 수정 2015.11.20 13:2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복을 간단하게 소개하기는 힘들다. 너무나 많은 효능과 영양소를 지녔기 때문이다. 그래도 굳이 한 구절로 소개하자면 ‘갈색조류를 먹고 자란 바다 영양의 보고’라는 것이다.

전복은 중국과 일본에서도 생산하지만 옛날 중국 진시황제가 불로장생에 우리나라 전복이 좋다고 했다. 국내에서도 제주를 비롯해 해남 진도 등지에서 재배되고 있지만 전복하면 뭐니뭐니해도 전국최고의 생산량을 자랑하는 완도산 전복이 제일일 것이다.

이렇게 유명한 완도산 전복을 국내는 물론 국외에 알리기 위해 모든 가족이 힘을 모아 생산에서 판매까지 하고 있는 ‘완도다시마전복수산’을 눈여겨 볼 수 있다.

5명의 생산자와 판매자로 구성된 영업법인 '완도다시마전복수산'은 대표이사인 양희문(56)씨를 비롯해 부인과 아들, 처남 내외 가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처남 내외는 넙도에서 전복생산을 도맡았으며, 판매는 아들이, 살림살이는 부인이, 총괄은 양 씨가 맡아 6년째 운영중이다.

전복을 생산에서 판매까지 하다 보니 생산자와 판매자의 모든 고충을 잘 알고 있어 양씨는 현재 전국 28개 유통업체로 결성된 ‘한국전복유통연합영어조합법인’의 대표이사까지 맡고 있다.

그가 이런 탄탄한 밑바탕을 갖게 된 것은 27년간 수협에 근무하면서 어업경제 사업파트 담당을 비롯해 어업활성공판장장, 사업과장 등을 맡아오며 생산자에서 판매까지 노하우를 쌓았기 때문이다.

다시마전복수산의 판매는 옥션 등 유명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인기몰이를 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대도시 식당과 일본에 수출된다. 물량은 직접 양식생산한 전복뿐만 아니라 판매량의 90% 정도는 지역 내에서 생산되는 전복을 구입해 유통한다.

또한, 전복뿐만 아니라 미역, 김, 다시마 등의 완도특산품인 건어물도 판매하고 있어 건강의 섬에서 생산된 수산물 알리기에 모든 가족이 힘을 모으고 있다. /홈페이지 www.dashimachonbok.co.kr ☎061-552-5022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